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프랭클린 템플턴에서 쫓겨난 '센트럴파크 캐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욕=뉴스핌] 김민정 특파원 = 지난 25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센트럴 파크에서 촬영된 동영상이 인종차별 논란을 불러일으키며 미국 전역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 인종차별적 언행을 한 동영상 속 주인공은 결국 일하던 회사에서 쫓겨나고 2년 동안 키우던 강아지마저 잃었다.

CBS와 더 힐 등 주요 매체에 따르면 동영상의 주인공은 자산운용사 프랭클린 템플턴의 부사장 에이미 쿠퍼다. 동영상에서 에이미 쿠퍼는 센트럴 파크 내에서도 '램블'(Ramble)이라고 불리는 구역에서 동영상을 촬영한 아프리카계 미국인과 언성을 높이고 있다.

동영상을 촬영한 사람은 탐조객(birdwatcher) 크리스 쿠퍼다. 두 사람은 우연히 같은 성을 가지고 있다. 크리스는 강아지에게 목줄을 의무적으로 착용시켜야 하는 램블에서 에이미가 이 같은 규칙을 지키지 않자 목줄을 채우라고 권유한다.

두 사람의 언성은 더욱 높아진다. 동영상에서 크리스는 에이미를 향해 "더는 제게 가까이 오지 말라"고 말하고 에이미는 흑인이 자신을 위협한다고 경찰에 말하겠다고 경고한다. 이어진 화면에서 에이미는 경찰에 전화를 걸어 반복해서 "흑인"이 자신과 강아지를 위협하고 있으며 경찰을 당장 보내 달라고 요청한다.

뉴스핌

경찰에 신고하는 에이미 쿠퍼.[사진=페이스북] 2020.05.27 mj72284@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같은 내용이 담긴 동영상은 크리스의 동생인 멜로디 쿠퍼에 의해 소셜 미디어로 확산했다. 에이미가 반복적으로 크리스의 인종을 거론했으며 실제로 크리스가 자신을 위협하지 않는데도 그가 위협을 하고 있다며 경찰을 부른 것을 두고 미국에서는 인종차별 논란에 불이 붙었다. 누리꾼들은 에이미를 '센트럴 파크 캐런(Karen)'이라고 부르며 비난했다. 캐런은 밀레니얼 사이에서 야단법석을 떠는 중년 백인 여성을 의미한다. 다만 캐런이라는 표현은 일부에서 우리나라의 '김 여사'처럼 성차별적이라는 비판을 받기도 한다.

같은 날 미네소타 주 미니애폴리스에서 백인 경찰이 비무장 흑인 남성을 강제로 체포하던 과정에서 무릎으로 흑인 남성의 목을 압박해 숨지는 사건이 발생했다는 점은 이번 사건을 더욱 부각했다.

동영상이 확산하고 에이미 쿠퍼의 신상이 밝혀지면서 에이미의 직장 프랭클린 템플턴은 즉각 성명을 냈다. 25일 낸 첫 성명을 통해 프랭클린 템플턴은 상황을 조사할 것이며 그동안 해당 직원인 에이미 쿠퍼를 휴직으로 처리한다고 밝혔다. 다음 날 회사는 결국 에이미 쿠퍼를 해고했다.

해고를 발표하며 프랭클린 템플턴은 "어제 센트럴 파크에서 발생한 사건에 대한 내부 조사에 이어 우리는 해당 직원을 당장 해고하기로 했다"며 "우리는 프랭클린 템플턴에서 어떤 종류의 인종차별도 용인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에이미는 직장뿐만 아니라 키우던 개까지 잃었다. 동영상에 에이미와 함께 등장한 개를 에이미에게 입양한 코커스패니얼 구조 단체는 에이미 쿠퍼가 자발적으로 강아지를 포기했다고 밝혔다.

에이미는 NBC와 인터뷰에서 "나는 진심으로 "특히 그(크리스)와 그의 가족 등 모두에게 사과한다"고 말했다.

mj72284@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