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원내대표 이모저모

여야 원내대표, '6월 5일 단독 개원' 두고 날선 신경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태년 원내대표 "견제 핑계로 발목잡기는 낡은 관행"

'177석' 앞세워 상임위원장 자리 표결 강행 가능성

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 "11대7 비율로 얘기됐다" 반발

민주당, 내일 의총서 임시회 소집 요구서 제출 방침

CBS노컷뉴스 김기용 기자

노컷뉴스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왼쪽),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여야가 오는 5일 21대 첫 임시국회 개원 여부를 두고 팽팽한 기싸움을 이어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는 1일 "내일 의원총회를 열고 '일하는 국회'에 동의하는 제(여러) 정당들과 함께 임시회 소집 요구서 제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이같이 말하며 "미래통합당은 견제론을 내세우며 개원에 응하지 않고 있는데, 국회가 일하지 않으면서 행정부를 견제한다는 건 어불성설"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국민들께서는 21대 국회에 새로운 모습을 명령하고 있다"며 "견제를 핑계 삼은 발목잡기는 박물관도 못 보낼 낡은 관행이다. 야당이 견제라는 이름으로 반대만 외치는 과거의 모습에서 벗어나기 바란다"고 호소했다.

민주당은 전날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도 국회법상 정해진 6월 5일에 임시국회를 열어 국회의장단을 선출해야한다는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반면 통합당은 오는 5일 임시회를 열고 여기서 국회의장을 뽑으면, 6월 8일로 예정된 상임위원장 선출 자리에서 의장단이 상임위를 강제 배정할 우려가 있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개원과 함께 의장이 선출되면 민주당 입맛대로 상임위를 가져갈 수 있다는 것이다.

노컷뉴스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가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에 민주당은 국회 과반인 '177석'을 앞세워 관례상 의석수에 비례해 배분하는 18개 상임위원장 자리를 표결에 부쳐 모두 가져갈 수도 있다며 엄포를 놓은 상황이다.

민주당 김영진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최고위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당내에선 상임위 자리를 표결로 처리하자는 입장이 대다수냐'는 질문에 "그렇다. 다수다"라고 답했다.

민주당은 다만 원 구성 법정 시한이 오는 8일까지인 만큼, 통합당과 계속 협상하겠다는 뜻을 밝혀 여지는 남겨뒀다.

민주당의 강공에 통합당도 즉각 반발했다.

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우리는 의원 수에 따라 11대 7 비율로 상임위원장 (자리를 배분할 것을) 얘기했고, 민주당은 강하게 반박하지 않았다"며 민주당의 표결 처리 가능성을 비판했다.

그러면서 "원 구성을 향한 일괄 타결이 되고 나서야 의장을 선출해야한다고 말했다"면서 "상생 협치로 국정과제를 하나하나 신속히 처리해도 부족할 판에 일방적으로 밀어붙이면 그 책임은 민주당에 있고, 그 후유증은 국민에게 (돌아간다)"고 덧붙였다.

노컷뉴스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1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주 원내대표와 김 원내대표는 지난달 29일 저녁 만찬 회동에서 이와 같이 원구성과 관련한 이야기를 나눈 것으로 전해진다. 김 원내대표는 전날 기자간담회에서 "6월 5일 개원 문제까지도 다른 사안과 연계해서 합의하지 못하겠다는 (통합당의) 태도에 대해 이해가 가지 않고, 충격을 받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