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3 (토)

이슈 오늘의 외교 소식

美 국무 차관, 우리 외교부에 '反중국 경제블록 구상' 설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크라크 美국무부 경제차관, EPN 설명…향후 협의키로

5차 한미 고위급 경제협의회 하반기 중 대면회의 추진

뉴시스

【서울=뉴시스】박미소 기자 = 이태호(오른쪽) 외교부 2차관과 키이스 크라크 미국 국무부 경제차관이 6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제4차 한미 고위급 경제협의회(SED)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9.11.06.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김지현 기자 = 이태호 외교부 2차관은 5일 키이스 크라크 미국 국무부 경제차관과 통화를 갖고 경제번영네트워크(EPN)에 대해 논의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이 차관은 이날 오전 크라크 차관과 통화에서 한미 양국의 경제 분야 상호 관심사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크라크 차관은 미국이 주도하는 반(反) 중국 경제블록 구상인 EPN에 대해 설명했고 양측은 앞으로 이에 대해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EPN은 미국이 세계 경제 패권 경쟁에서 중국을 고립시키기 위해 미국을 중심으로 경제연합체를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미국은 한국과 함께 일본·인도·호주 등 인도태평양 국가들을 참여시키려 하고 있다.

앞서 크라크 차관은 지난달 20일(현지시간) 아시아태평양미디어허브 특별전화브리핑에서 "미국, 한국 등 국가의 연합을 위한 EPN 이니셔티브에 관해 대화했다"며 "위대한 기회를 한국과 함께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두 차관은 한미 고위급 경제협의회(SED) 준비를 위한 국장급 협의를 화상회의 방식으로 열고 올해 하반기 미국에서 대면 협의를 추진하기로 했다.

크라크 차관은 또 한국이 미국의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초청을 수락한 데 대해 사의를 표했고, 관계국간 협의를 통해 좋은 결실을 맺게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fine@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