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29 (수)

살 빼고 근육 키워주는 ‘크롬’을 아세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건강기능식품 재평가 결과를 반영한 건강기능식품의 기준 및 규격 개정안을 행정 예고했다. 그중 크롬에 대해서는 ‘체내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대사에 기여’ 한다는 기능성 내용을 신설했다. 이름도 생소한 영양소 ‘크롬’이 우리 몸에 하는 역할은 무엇일까?

책 <내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는 무엇일까? : 영양소, 이제 제대로 알아야 한다>에서는 크롬은 우리 신체의 간, 혈액 등에 미량 존재하는 포도당 대사에 필수적인 미네랄 성분이라고 설명한다. 평소 절식 다이어트를 하거나 식사를 잘 하지 않는 노년층, 당뇨환자에는 중요한 영양소다. 크롬이 결핍되면 인슐린 저항성과 고혈당증이 생기고 혈관 내피와 내막, 간세포에 장애를 가져와 동백경화증이 유발할 수 있다. 더불어 이는 안압 상승과 관련이 있어 모자라면 녹내장이 생길 위험이 있다.

하이닥

크롬, 다이어터, 당뇨 환자에게 좋아
크롬은 평소 먹는 육류, 버섯, 난황, 브로콜리, 견과류 등 다양한 음식에 함유되어 균형적인 식생활을 한다면 결핍을 걱정할 일은 없다. 이는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제거에 효과적이다. 이 때문에 해외에서 크롬은 고혈당, 인슐린 저항 및 고지혈증을 개선하고 제지방 질량을 증가시킬 목적으로 제2형 당뇨환자에 의학적 보충 용도로 이용된다.

제지방 질량은 자신의 체중에서 체지방량을 뺀 것으로 Lean Body Mass라고도 하는데, 크롬은 지방을 분해하는 역할을 하므로 다이어트를 하거나 근육을 단련하는 사람에게도 좋다. 그 밖에 몸 속 칼슘이 빠지는 속도를 늦춰 골다공증에 효과가 있다. 아직 한국에는 크롬의 1일 권장섭취량이 마련되어 있지는 않았다. 하지만 충분섭취량은 성인 여성의 경우 25μg, 성인 남성은 35μg며 미국은 하루 50~200㎍을 섭취하도록 권장한다.

이보미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bom@mcircle.biz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www.hidoc.co.kr)
저작권ⓒ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하이닥 공식 SNS - 페이스북 / 네이버포스트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