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양향자 "삼성 로비? 분노 느껴…내가 두둔한건 이재용이 아니다"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삼성 로비 받았다는 일각 비판에 유감 표명하고 사과 촉구

"기업과 기술자들의 불확실성을 없애줘야 한다는 뜻이었다"

뉴스1

양향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0.6.17/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장은지 기자 = 양향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30일 "이한상 교수가 오늘 한 인터뷰에서 제가 삼성으로부터 로비를 받았다고 이야기했다. 참을 수 없는 분노를 느낀다"고 유감을 표했다.

삼성전자 상무 출신인 양 의원이 지난 29일 인터뷰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4년간 재판을 받는 것이 과연 정상이냐"고 발언했는데, 이를두고 이한상 고려대 경영학부 교수가 이날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삼성 임원들이 양향자 의원에게 로비를 해 노골적으로 옹호하는 것"이라고 비판한 것이 발단이 됐다.

양 의원은 이날 저녁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제가 두둔한 건 이재용 부회장이 아니라 지금의 삼성을 만들고 기술강국 대한민국을 만든 기술자들"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양 의원은 "전쟁터와도 같은 글로벌 시장에서 외롭게 싸우며 대한민국의 이름을 세계에 알린 수많은 영웅들을 두둔한 것"이라며 "오너의 구속이든 불구속이든, 유죄든 무죄든 상관없다. 기업 그 자체와 기술자에게 불확실성을 최대한 빨리 없애줘야 한다"고 했다.

양 의원은 "죄를 지으면 벌을 받아야 한다"며 "이재용 부회장도 예외 없다. 그렇기에 법 절차는 더 존중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양 의원은 "저는 삼성 반도체 신화의 수혜자면서, 그 신화 속의 피해자"라고도 했다. 그는 "호남 태생의 고졸 출신 여자가 연구원도 아닌 연구원 말단 보조로 출발했다"며 "신화가 되어간다는 건 삼성 내 존재했던 모든 불합리와 유리천장을 겪었다는 의미"이라고 삼성 내 기득권과는 거리가 멀다고 선을 그었다.
seeit@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