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현장에서] 이스타 체불임금 ‘딜’ 둘러싼 민주당 부대변인의 중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겨레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현정 더불어민주당 부대변인은 이스타항공 노동조합에 체불임금 250억원 중 110억원에 합의할 것을 요청했다는 <한겨레>의 첫 보도와 관련해, 지난 29일 민주당을 출입하는 정치부 기자들에게 단체 문자를 보내 “선의의 중재”라고 해명했다. “전 민주노총 산별연맹 위원장으로서 이스타항공 노동자의 고용과 체불 관련 문제가 잘 해결되기를 바라는 마음”이었다는 것이다.

그런 순수한 마음을 왜 처음부터 취재기자에게 설명하지 않았는지 잘 이해가 가지 않는다. 전날인 28일 김 부대변인의 입장을 듣기 위해 여러 차례 연락을 시도했으나 그는 응하지 않았다. 그날 밤 인터넷에 올라온 기사를 본 뒤엔 이스타항공 관계자를 통해 ‘간접 해명’을 했다. “당 부대변인으로 나선 게 아니라 노동 전문가로서 나선 것”이라고 했다. 당 차원의 개입이 아니냐는 비판이 일자, 29일 오후 뒤늦게 “당과 어떠한 협의도 없었다”고 강조하며 “1600여명 이스타항공 노동자의 고용과 체불 관련 문제가 잘 해결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선의로 중재하려 한 것”이라고 알린 것이다. 공당에서 언론과 소통하는 역할을 맡는 부대변인으로서 기자와 직접 대화는 피하고, 원하는 해명만 골라한 셈이다.

“사실을 바로잡는다”며 기자단에 보낸 문자에서 김 부대변인은 “당과 협의가 없었다”는 것을 강조할 뿐, 부적절한 처사에 대해서는 사과가 없었다. “체불 관련 내용이 원만히 합의되고, 매각으로 인한 고용과 임금문제가 해결되기를 바라는 마음이었다”고 결백을 호소했다. 하지만 그도 잘 알지 않았을까. 김 부대변인이 총선을 거친 당직자가 아니라, 여전히 민주노총 사무금융노조 위원장이었다면 근로기준법 위반인 체불임금은 ‘합의’의 대상으로 보지 않았을 거라는 사실 말이다. 김 부대변인이 노조 쪽에 했다는 “딜을 성사시키려면 어쩔 수 없다”는 얘기는, 그의 의도와 관계 없이 결과적으로 노동자들에게 체불임금 140억원을 포기하라는 말과 다름 없게 받아들여질 수 있다. 이스타 노조에서 “노동계에 있었던 사람이 체불임금 포기를 말하니 더 황당하다”고 하는 이유다.

한겨레

박수지 기자 suji@hani.co.kr

▶더불어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언론, 한겨레 구독하세요!
▶네이버 뉴스판 한겨레21 구독▶2005년 이전 <한겨레> 기사 보기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