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6.18 (화)

방사청, 매출액 등 방위산업 주요 통계 분기별로 공개한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하수영 기자 = 방위사업청이 연도별로 조사해 조사 다음 해 연말경 공개해 왔던 방위산업 주요 통계를 앞으로 분기별로 공개하기로 했다.

2일 방사청은 "방위산업 총 매출액, 해외 매출액, 인원, 가동률, 영업이익 등 5대 주요 통계를 매분기 종료 이후 4개월 이내에 분기별로 공개하고, 연도별 주요 통계도 이듬해 6월까지 추정치를 공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왕정홍 방위사업청장 kilroy023@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간 방산업체 통계는 매년 연도별로 조사됐다. 이후 조사 결과는 방위사업청의 방위산업 실태조사와 한국방위산업진흥회의 방산업체 경영분석을 통해 조사 대상 연도 다음 해 말에 공개됐다.

하지만 기존의 통계는 빠르게 변화하는 산업환경과 정책수요에 비해 제공되는 시점이 늦어 방위산업 육성 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서의 활용성이 부족했다는 평을 받았다. 또 일반 국민의 방위산업 통계 접근이 어렵다는 목소리도 있었다.

특히 출처가 불분명하거나 잘못된 방위산업 통계를 기초로 발표한 자료로 인해 발생하는 혼란을 방지할 필요성이 제기됐다.

이에 따라 방사청은 방위산업 5대 주요 통계를 기존에 연도별로 공개하던 것에 더해 분기별로도 공개하기로 했다. 이로써 방위산업 실태에 대한 일반 국민들의 이해를 증진하고, 방위산업 육성정책 수립 지원 및 연구 활동을 촉진하겠다는 계획이다.

방사청은 "2019년 및 2020년 1분기 방산업체 5대 주요 통계 추정치를 조기 집계해 오늘 공개할 것"이라며 "이어 2019년 방산업체 및 일반협력업체의 주요 통계 확정치는 연말 공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통계는 방사청 누리집(정보공개-방위산업통계)에서 확인할 수 있다.

왕정홍 방사청장은 "방위산업 통계의 정기적인 공개를 통해 국민의 알 권리 충족과 방위산업 지원정책 수립 및 연구활동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보다 적기에 방위산업 통계를 공개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개선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suyoung0710@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