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이슈 차기 대선 경쟁

주호영 "윤석열 대선후보 거론…울분에서 나온 지지"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현직 검찰총장을 대선 후보로 거론…적절치 않아"
한국일보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2일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에서 추미애 법무장관의 해임을 요구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주호영, 유상범, 이주환 의원.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야권 대선후보로 윤석열 검찰총장이 거론되는 데 대해 "윤 총장에 대한 민주당의 압박이 부당하다는 울분에서 나오는 지지"라고 했다. 윤 총장은 정치에 관여하지 말아야 할 현직 검찰총장의 신분이기 때문에 야권의 대안 후보로 거론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입장이다.

주 원내대표는 2일 오후 CBS 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에서 "본인이 대통령의 디귿자도 꺼내지 않았는데 (대선 후보로) 이름이 오르내리는 것은 적절치 않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윤 총장은 최근 발표된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 조사에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이어 3위를 차지했다. 야권 주자 가운데서는 유일하게 지지율이 10%를 넘어서 1위를 기록했다.

그러나 주 원내대표는 "윤 총장이 정치에 나오는 것은 맞지 않다"며 "(2년 임기를 마친 후에는) 본인의 선택이나 그 때의 상황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신분을 가지고 있는 동안에 이야기한다는 것 자체가 검찰총장직에 대한 훼손"이라고 했다.

윤 총장에 대한 여권의 압박이 고조되는 상황에 대해서는 "윤 총장을 쫓아내기 위해 전방위적 폭거를 자행하고 있다. (윤총장이) 나가면 대한민국의 법치가 우르르 무너지는 것"이라며 윤 총장이 2년 임기를 다 채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종인 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차기 보수 진영 대선주자를 노리고 있다는 이른바 '김종인 대망론'에 대해서도 선을 그었다. 주 원내대표는 "(김 위원장) 본인이 ‘절대 그런 일은 없을 것이다’라고 말씀하셨다”며 “대선후보는 비대위원장이 무슨 후보감이라고 해서 후보가 되는 것이 아니다”라고 했다.

또 "우리당에 엄연히 대선후보 선출 규정들이 있기 때문에 너무 특정인을 두고 대선후보와 관련 지어 언급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누굴 영입한다고 해도 당원들의 의사와 배치되면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날 주 원내대표는 당 의원들이 다음주에 열리는 상임위원회부터 차근차근 참여할 것이라며 원내 복귀 의사를 드러내기도 했다. 주 원내대표는 "여당이 폭거를 자행하면 장외투쟁을 하고 보이콧하던 그런 방식은 하지 않겠다"면서 "이제 무슨 일이든 국회 안에서 따지고 실상을 알려서 국민의 힘으로 여당을 견제하겠다"고 말했다.

이소라 기자 wtnsora21@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