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6.03 (월)

SKT, 블록체인 기반 폰 보험 신청·처리 서비스 '이니셜' 출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1

SK텔레콤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종이 증명서 제출 없이 휴대폰 보험 보상 신청 및 처리가 가능한 '이니셜 휴대폰보험 보상서비스'를 제공한다고 3일 밝혔다.(skt 제공) ©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정현 기자 = SK텔레콤이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종이 증명서 제출 없이 휴대폰 보험 보상 신청 및 처리가 가능한 '이니셜 휴대폰보험 보상서비스'를 제공한다고 3일 밝혔다.

그동안 휴대폰 파손에 따른 보험 혜택을 받으려면 AS센터를 방문해 수리를 받고, 종이로 된 수리 내역서와 영수증을 수령해 다시 보험사 측에 팩스나 이메일, 앱을 통해 제출해야 했다. 이 과정에서 발급된 서류가 분실되거나 훼손돼는 경우도 있어 불편이 있었다.

SK텔레콤은 이런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삼성전자 서비스∙보험사와 협력해 블록체인 기술과 분산신원확인(DID) 기술을 활용한 모바일전자증명 서비스 이니셜(Initial)을 활용한 휴대폰보험 보상서비스를 출시한다.

이니셜 휴대폰보험 보상서비스를 이용하면 휴대폰 서비스센터로부터 수리내역서와 영수증을 전자 증명서 형태로 이니셜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발급받게 된다.

전자증명서는 앱에서 바로 보험사로 전송된다. 전자 증명서는 이니셜 블록체인 키스토어 기술을 통해 위∙변조 및 유출이 불가하도록 안전하게 관리된다.

또 전자 증명서 내용 중에서도 이용자가 필요한 항목만 선택적으로 제출할 수 있도록 해 과도한 개인정보 수집을 막을 수 있다. '보상 신청–심사-보상금 수령'도 24시간 내 신속한 처리가 가능해졌다.

뉴스1

(SKT 제공) ©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SK텔레콤은 이니셜 휴대폰보험 보상서비스를 삼성전자서비스와 먼저 시행하고, 추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기존 SK텔레콤 휴대폰 파손 보험상품을 가입하고, 삼성 갤럭시 시리즈 단말을 사용하는 이용자는 별도 가입절차 없이 이니셜 앱을 통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향후 이니셜은 신원‧자격‧소유 증명이 가능한 디지털 증명 시장을 선도하고 추후 ‘마이데이터’ 분야로 영역을 확장해 나가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김영수 SK텔레콤 영업본부장은 "휴대폰보험 보상서비스에 이니셜이 적용됨으로써 SK텔레콤 가입자는 보다 편리하고 신속한 보상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게 되었다"며 "보험 서비스와 이니셜의 결합과 같이 앞으로 다양한 서비스 영역에서 블록체인 기술이 활용될 것"이라고 말했다.
Kris@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