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갤럽 “직무수행 긍정률, 윤석열 43% 추미애 40%”

댓글 2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갤럽은 3일 윤석열 검찰총장의 직무수행 긍정률이 43%,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40%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윤 총장이 오차범위 내인 3%포인트 앞선 것이다.

한국갤럽은 지난달 30일~7월 2일 전국 만 18세 이상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추 장관과 윤 총장이 각각 직무수행을 잘하고 있는지 물었다. 그 결과 추 장관의 직무 긍정률은 40%(부정률 45%), 윤 총장은 43%(부정률 38%)로 조사됐다.

중앙일보

추미애(왼쪽) 법무부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둘(추미애·윤석열)에 대한 평가는 지지정당 등 정치적 성향에 따라 상반되게 나타났다. 추 장관 직무 긍정률은 더불어민주당 지지층(69%), 진보층(63%), 광주·전라 지역(64%) 등에서 높았다. 반면 윤 총장은 미래통합당 지지층(79%), 보수층(66%), 대구·경북 지역(58%) 등에서 높았다.

중도·무당층에서는 윤 총장이 추 장관을 앞섰다. 중도층에서는 윤 총장에 대한 긍정평가가 47%로 추 장관(38%)보다 9%포인트 높았다. 지지하는 정당이 없는 무당층에서도 윤 총장은 45%, 추 장관은 23%로 격차가 더 크게 벌어졌다.

연령별로 보면 30·40대는 추 장관을, 50대 이상은 윤 총장을 더 직무수행을 잘하고 있다고 봤다. 한국갤럽은 “추 장관과 윤 총장에 대한 직무 평가는 개별 사안에 대한 생각이 아니다. 법무부ㆍ검찰 등 그들이 이끄는 조직에 대한 평가로 확대 해석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번 조사는 전화조사원 인터뷰 형식으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 ±3.1%p(95% 신뢰수준)에 응답률은 11%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추 장관은 지난 2일 이른바 ‘검언유착’ 사건에 대한 수사지휘권을 발동하면서 윤 총장과 충돌했다. 추 장관은 윤 총장이 의혹을 심의할 전문수사자문단을 꾸리려 하자, 이를 중단하라며 ‘검찰청법 제8조’에 따른 지휘권을 발동했다. 이동재 전 채널A 기자가 올해 초 이철 전 밸류인베스트코리아(VIK) 대표를 상대로 신라젠 의혹을 취재하면서 한동훈 검사장과 공모해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비리를 제보하라고 협박했다는 의혹이 골자다.

또 해당 사건을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이 대검찰청 등 상급자의 지휘·감독을 받지 않고 독립적으로 수사하며 그 결과만 검찰총장에 보고하라고 지시했다. 이에 윤 총장은 자문단 소집을 일단 취소했고, 이날 오전 전국 고검장 소집에 이어 오후에는 재경 지검장과 수도권 외 전국 지방 지검장들을 각각 불러 간담회를 진행한다.

한국갤럽이 이날 발표한 7월 4주(6월 30일~2일) 문재인 대통령 직무수행 평가 결과, 응답자의 50%가 긍정 평가했다고 답했다. 지난주보다 2%포인트 하락한 수치다. 주 단위로 보면 5주 연속 하락했다. 조사결과 응답자의 39%는 부정 평가했다. 11%는 의견을 유보(어느 쪽도 아님 5%, 모름ㆍ응답거절 6%)했다. 정부의 부동산 대책에도 수도권을 중심으로 집값이 상승하면서 지지층이 이탈하고 있다는 게 갤럽의 분석이다.

현일훈 기자 hyun.ilhoon@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