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23 (목)

"스마트팩토리도 구독하세요"…SKT, 中企 제조사 겨냥해 출시(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그랜드뷰’ 내놓아…100곳에 6개월 무료 이벤트

뉴시스

[서울=뉴시스]SK텔레콤은 3일 경기도 안산시 '스마트제조혁신센터'에서 5G 스마트팩토리 얼라이언스(5G-SFA) 주관 ‘아레나 라이브' 행사를 개최했다. SK텔레콤 최낙훈 인더스트리얼데이터사업 유닛장이 클라우드 기반 월 구독형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메타트론 그랜드뷰’ 출시를 밝히고 있는 모습. (사진=SK텔레콤 제공) 2020.07.03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이진영 기자 = SK텔레콤이 제조기업 맞춤형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 ‘메타트론 그랜드뷰’를 월 구독 형태의 서비스로 내놓는다.

SK텔레콤은 3일 경기도 안산시 '스마트제조혁신센터'에서 5G 스마트팩토리 얼라이언스(5G-SFA) 주관 ‘아레나 라이브' 행사를 개최해 이같이 발표했다.

SK텔레콤은 코로나19로 인해 국내 제조 기업의 공장 자동화 및 운영 효율화가 시급해진 상황에서 대한민국 중소 제조기업의 빠르고 저렴한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적용을 돕기 위해 출시했다고 설명했다.

SK텔레콤이 개발한 메타트론 그랜드뷰는 공장 내 주요 설비에 부착된 센서를 통해 회전수, 진동 및 전류 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분석해 설비의 현 상태와 유지보수가 필요한 시점을 실시간으로 예측, 효율적 설비 운용을 돕는다.

SK텔레콤에 따르면 메타트론 그랜드뷰 도입 시, 설비 유지보수 최적화를 통해 제조 생산성이 향상돼 평균 15%의 비용 절감 효과를 거둘 수 있으며, 인공지능(AI) 기반 예지 보전을 통해 주요 설비 및 부품의 수명도 20% 이상 증가한다.

또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구축돼 기존 서비스 대비 빠르게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월 단위 과금을 적용해 중소기업들의 초기 비용 부담을 줄였다.

뉴시스

[서울=뉴시스]SK텔레콤은 3일 경기도 안산시 '스마트제조혁신센터'에서 5G 스마트팩토리 얼라이언스(5G-SFA) 주관 ‘아레나 라이브' 행사를 개최했다. SK텔레콤 최낙훈 인더스트리얼데이터사업 유닛장과 SFA 관계자들이 스마트팩토리 확산 및 정착 비전에 대해 토론하고 있는 모습. (사진=SK텔레콤 제공) 2020.07.03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SK텔레콤은 이번 서비스 출시를 기념해 중소 제조기업 100곳에 메타트론 그랜드뷰 서비스를 6개월간 무료로 제공하기로 했다. 동시에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운용 교육과 IoT 단말 설치, ADT캡스의 출동형 보안 상품까지 지원할 예정이다.

SK텔레콤 최낙훈 인더스트리얼데이터사업 유닛장은 "대한민국 국내총생산(GDP)의 29.3%는 제조업에서 나오며, 중소·중견 기업은 그 중 상당수를 차지한다"며 "중소·중견 제조업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스마트팩토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앞으로도 제조업 전문가와 자사의 AI·빅데이터 역량을 융합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SK텔레콤을 비롯 삼성전자, 산업은행 등 참여 기업과 함께 기가코리아사업단장 이성춘, 전자부품연구원 본부장 이형수 등 주요 관계자가 온오프라인을 통해 참석했으며 5G 스마트팩토리 확산을 위한 전략과 비전도 함께 공유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mint@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