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인종주의자라 비난 받는 그 동상, 러 갑부 "내가 사겠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욕 루스벨트 동상 등 2점

러시아의 억만장자가 최근 미국에서 벌어지고 있는 흑인 인권 시위의 표적이 된 동상 두 점을 구입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고 CNN이 3일(현지 시각) 보도했다.

조선일보

미국 뉴욕 자연사 박물관 앞에 전시된 시어도어 루스벨트 미 대통령의 동상 /AF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과 유럽 국가 등에서는 인종차별에 반대하는 시위대가 과거 노예제나 인종주의와 관련된 역사적 인물의 동상을 파괴하거나 훼손하는 일이 이어지고 있다. 그러자 러시아의 사업가 안드레이 필라토브의 미술 재단이 동상을 보호하기 위해 돈을 주고 사겠다고 제안한 것이다.

구입 의사를 밝힌 동상은 시어도어 루스벨트 미 대통령과 러시아 상인 알렉산드르 바라노프의 동상으로 각각 뉴욕과 알래스카에 있다. 두 동상은 미국에서 일어나고 있는 ‘흑인의 목숨은 중요하다’(Black Lives Matter) 시위 참여자들의 표적이 되고 있다. 인종주의와 식민주의에 대한 긍정적인 인상을 심어준다는 이유에서다. 재단 측은 두 인물이 “러시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구입 이유를 밝혔다. 재단 측은 동상을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로 가져와 “문화적, 역사적 유산으로 보호하겠다”고 밝혔다.

루스벨트 대통령은 1904년 러일전쟁 당시 러시아와 일본 사이에 끼어들어 두 국가 사이의 강화 조약인 포츠머스 조약을 알선했다. 이에 앞서 미국이 일본과 가쓰라-태프트 밀약을 맺어 한국에 불리한 내용을 묵인한 사실이 나중에 드러나기도 했다.

루스벨트 대통령 동상은 자연사 박물관 앞에 전시돼 있던 것으로 아메리카 원주민과 흑인들을 발치에 둔 채 말을 타고 행진하는 모습 때문에 시위대의 표적이 됐다. 빌 더블라지오 뉴욕 시장은 지난달 동상을 철거하겠다고 밝혔다.

알렉산드르 바라노프는 러시아가 알래스카를 점유하고 있던 당시 이 지역을 통치했던 상인이다. 알래스카 싯카에 있는 그의 청동상은 “식민주의자의 동상”이라는 비판을 받으며 2500명 이상이 철거 청원에 서명했다.

필라토프 재단은 어떻게 동상을 매입할지에 대해 구체적으로는 아직 밝히지 않았다. 재단 측은 미 자연사 박물관과 싯카 시청, 그리고 뉴욕의 관계자에게 매입 요청을 해뒀다고 밝혔지만 액수는 공개하지 않았다.

[김윤주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