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김창룡 경찰청장 후보 청문회 20일 실시…국회 행안위 의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행안위, 전체회의 열고 청문회 실시계획서 채택

'국회복귀' 통합당 참석…통합 박완수 간사 선출

당초 17일 예정이었으나 통합당 요청으로 연기

뉴시스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서영교 국회 행안위원장이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간사 선임의 건을 상정하고 있다. 2020.07.08. bluesoda@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한주홍 기자 = 국회 행정안전위원회(행안위)는 오는 20일 김창룡 경찰청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실시하기로 합의했다.

행안위는 8일 오후 국회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실시계획서 채택의 건을 의결했다.

당초 김 후보자 청문회는 17일 실시될 예정이었으나 미래통합당의 요청으로 일정을 연기했다. 통합당 간사인 박완수 의원은 "상임위가 하루이틀 전에 배정돼 여러가지 마음의 준비가 되지 않은 상태다. 청문회 일정을 연기해 내실 있는 청문회가 됐으면 좋겠다"며 "여당 의원들이 제대로 된 청문회, 국민의 신뢰받는 행안위가 되기 위해 첫 회의만이라도 의견을 많이 수렴해줬으면 한다"고 요청했다.

이에 서영교 행안위원장이 간사 간 협의 시간을 주면서 여야 간사는 20일로 청문회 일정을 미루기로 합의했다.

이날 전체회의에서는 김 후보자 청문회를 위한 자료제출 요구의 건도 채택했다. 서 위원장은 김 후보자에 대한 서면질의서를 오는 15일까지 제출해달라고 당부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김창룡 신임 경찰청장 내정자가 25일 서울 서대문구 경찰위원회에서 열리는 차기 경찰청장 내정 관련 경찰위원회에 참석하고 있다. 2020.06.25. yes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달 26일 김 후보자를 지명했다. 김 후보자는 부산 가야고를 나와 경찰대 법학과를 졸업했다. 정보와 민생 치안 분야를 두루 거쳤고 경찰청 정보1과장, 서울 은평경찰서장, 주미합중국대한민국대사관 주재관, 경찰청 생활안전국장, 경상남도지방경찰청장을 역임했다. 지난해 7월부터 부산광역시 지방경찰청장으로 일했다.

문 대통령은 "김 후보자는 치안 업무 전반에 대한 경험이 풍부하고 현장 업무뿐 아니라 탁월한 정책기획 능력과 추진력으로 조직 내부로부터 신망받고 있다"며 "수사 구조 개혁 및 자치경찰제 도입 등 경찰 개혁을 차질없이 추진해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인선 배경을 밝혔다.

한편 원구성 합의 불발로 상임위 참석을 보이콧해왔던 통합당 소속 행정안전위원들은 이날 처음으로 회의에 참석했다.

박완수 의원은 "행안위가 국회 상임위 중 가장 모범 상임위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합의하고 의논해서 모범적 위원회가 됐으면 한다. (여당 간사인) 한병도 의원이 많이 양보해주시고, 야당을 좀 더 배려해주면 좋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병도 의원은 "드디어 저희가 완전체가 된 것 같다. 박완수 의원님이 인격적으로 훌륭하고 경험이 풍부하시다. 함께 일하다보면 의견이 맞지 않는 것도 있을 것"이라며 "그래도 행안위는 합의를 만들어내기 위해 서로 끝까지 노력하는 위원회가 될 수 있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hong@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