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주호영 "윤석열·추미애 갈등 일단락된 거 아냐"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법무부 발표문 초안이 외부로 유출된 과정 등 따져봐야"

앞서 김종인 위원장도 "대통령이 갈등 해결해줘야 해" 지적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수사지휘권 발동 배경을 두고 윤석열 검찰총장과 추미애 법무부장관 간 갈등에 대해 “일단락된 게 아니다”고 9일 밝혔다.

이데일리

주호영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오른쪽 세번째)가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사모펀드 비리방지 및 피해구제 특별위원회 임명장 수여식 및 1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검찰총장은 ‘검·언유착 의혹 사건’ 관련 수사 지휘권을 스스로 포기하겠다고 입장을 냈다. 추미애 장관이 이날 오전 10시까지 본인의 수사 지휘 수용 여부에 대해 답변을 달라고 요청한 상태였고, 윤석열 총장이 이를 받아들인 것이다. 이에 결과적으로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이 독립적으로 사건을 수사하게 됐으며, 윤석열 총장과 추미애 장관 간의 갈등이 마무리된 게 아니냐는 목소리가 일각에서 나왔다.

이에 주 원내대표는 “일단락된 게 아니다. 겉으론 윤석열 총장이 (추 장관의) 지휘를 수용하는 모습처럼 보이지만 이 과정에서 드러난 문제를 따지지 않을 수 없다”며 “법무부 발표문 초안이 외부로 유출된 과정, 검찰국장 중심으로 법무부와 합의한 게 왜 깨어졌는지, 외부의 어떤 입김이 작용했는지를 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추미애 장관의 권한 남용적 지위 행사를 다 따져야 한다. 문제는 이제부터다. 더 나아가서 소위 ‘채널A 취재사건’의 본질이 무엇인지, 우리는 서울중앙지검이 편파수사하고 있다고 본다. MBC도 같은 강도로 수사를 해야 하는데 그 부분 수사가 소홀한 건 법사위에서 일일이 정확히 따질 예정이다. 법사위를 요구하고 윤석열 총장과 추미애 장관이 같이 출석해서 이런 내용을 밝힐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김종인 통합당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도 같은날 국회 본관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를 통해 추미애 법무부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의 수사지휘권 갈등을 두고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종인 위원장은 “문재인 대통령이 갖은 찬사를 아끼지 않으면서 임명한 윤석열 검찰총장과 추미애 법무부 장관 사이에 오고가는 이야기에 대해, 누가 옳고 누가 잘못인지를 따지기 전에 임명권자인 문재인 대통령이 이 문제를 빨리 결단 내줘야 국민들이 정부에 대한 신뢰를 갖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했다.

한편 전날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를 포함한 조국 백서 관계자들에게 추미애 법무부장관의 수사지휘권 발동과 관련한 입장문 초안이 유출된 정황이 드러나면서 추미애 장관이 이들과 사전에 교감한 게 아니냐는 의혹이 나오고 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