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정의당 " '피해 호소인' 말고 '피해자'로 명명해야"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일보

심상정(왼쪽) 정의당 대표가 14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류호정(가운데) 장혜영 의원이 심 대표 발언을 듣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의혹과 관련해 피해자를 향해 더불어민주당 등에서 '피해 고소인' 등 애매한 호칭을 하는 것과 관련해 정의당이 "피해자로 명명하는 것이 적절한다는 입장을 정한 바 있다"고 15일 밝혔다.

조혜민 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브리핑을 갖고 "(박 전 시장 사건 관련) 피해자는 직접 기자회견을 통해 피해 사실을 알렸다"며 "그 내용이 구체적이며 시점을 특정하고 증거들도 일부 제시된 점 등을 종합해볼 때 '피해자'라는 표현으로 명명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말했다.

이날 직접 사과에 나선 이해찬 민주당 대표 등이 박 전 시장 성추행 의혹 사건 피해자를 향해 '피해 호소인' '피해 고소인' 등의 표현을 사용하면서 논란이 확산되자, 정의당 차원에서 이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밝힌 것이다. 민주당 내부에서 이 같은 표현을 사용하는 것을 두고 미래통합당 등을 중심으로 "고소인의 진술이 일방적이라는 점을 부각시키기 위한 의도가 깔려 있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정의당 여성본부는 이번 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회 차원의 진상조사와 국가인권위원회의 직권조사도 요구했다. 여성본부는 "국회는 국정조사를 통해 이 사건에 관련된 서울시를 비롯한 관계자의 사건 개입에 대해 철저하게 밝혀야 할 것"이라며 "인권위에서도 이 사건에 대한 직권조사를 통해 진상을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성환 기자 bluebird@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