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與 "박근혜정권 탓" 野 "여권실세 연루"…'사모펀드 사태' 공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대화하는 정무위원장과 여야 간사
(서울=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 윤관석 정무위원장(가운데)과 더불어민주당 김병욱 간사(왼쪽), 미래통합당 성일종 간사가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 대화하고 있다. 2020.7.29 jeong@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은정 김다혜 기자 = 여야는 29일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라임·옵티머스 등 사모펀드의 대규모 환매중단 사태의 책임을 놓고 '네 탓' 공방을 벌이며 대립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사모펀드 사태의 원인을 과거 정부의 과도한 규제 완화 탓으로 돌리며 금융당국의 재발 방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정문 의원은 "사모펀드 규제를 대폭 완화한 박근혜 정부가 사기꾼들이나 하는 사모펀드를 양성한 것과 마찬가지 아닌가"라고 말했다.

김병욱 의원도 "혁신 성장 동력을 위한 자금원으로써 사모펀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규제를 완화하다 문제점에 봉착한 것"이라고 밝혔다.

김한정 의원은 "사모펀드는 금융시장에 필요한 제도지만 썩은 사과를 골라내지 못한다면 자본시장의 신뢰를 얻지 못해 어떻게 성장하겠나"라며 금융당국의 미온적 대처를 질책했다.

반면 야당은 사모펀드 사태 중심에는 여권의 실세와 가까운 인물들이 연루됐다는 의혹을 집중적으로 부각했다.

미래통합당 유의동 의원은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파주 '팝펀딩' 물류창고 현장을 방문한 경위를 따지면서 "팝펀딩은 대선에서 '문재인 펀드'를 모았고, 천경득 전 청와대 행정관과도 친분을 맺은 곳이라는 시중의 의혹과 오해가 많다"고 말했다.

같은 당 성일종 의원도 라임·옵티머스 사태에 "여권의 권력과 관련된 사람이 관여됐다"며 "거대한 부조리가 들어가 있는 것 아니냐는 국민의 의혹이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민의당 권은희 의원은 "권력형 인물들이 (옵티머스 자산운용의) 감사나 사외이사 대표 등을 지내고 있다"면서 "인적 관계와 자금 세탁 흐름도 등을 보면 금융감독원의 시정 조치 유예 결정에 대해 다시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ask@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