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화웨이와 국제사회

"美 화웨이 제재로 亞太 테크기업 매출 30조원 상실 위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김선미 기자 = 미국 정부의 중국 화웨이 제재로 아시아태평양 테크 기업들이 수백억달러의 매출을 상실할 위기에 놓여 있다고 글로벌 신용평가사 스탠다드앤푸어스(S&P)가 진단했다.

31일(현지시간) 미국 경제전문 매체 CNBC에 따르면, S&P는 이번 주 발표한 보고서에서 "미중 갈등으로 S&P가 신용등급을 결정하는 아시아태평양 화웨이 협력사들의 매출 250억달러(약 29조7700억원)가 증발할 위기에 놓여 있다"고 밝혔다.

뉴스핌

[로이터=뉴스핌] 김선미 기자 = PC 마더보드 더미 속 스마트폰에 화웨이와 5세대 이동통신(5G) 로고가 떠 있다. 2020.07.24 gong@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특히 대만 TSMC와 중국 SMIC 등 파운드리 업체들은 총 매출의 약 15~20%인 70억달러의 매출 상실 위협을 받고 있다고 S&P는 추산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는 지난 5월 미국 반도체 장비를 이용하는 외국 기업들은 미국 정부의 허가 없이 화웨이 및 계열사에 특정 반도체 제품을 판매하지 못하도록 하는 제재를 발표했다.

미국 정부가 조만간 허가를 내려줄 가능성이 거의 전무하기 때문에 사실상 미국 반도체 기술을 이용하는 외국 기업들에 화웨이와의 거래를 끊으라고 압박하고 있는 셈이다.

미중 싸움에 볼모로 잡힌 화웨이는 스마트폰과 통신 장비 생산을 위해 반도체 수입이 절실한 입장이다.

트럼프 행정부는 지난 5월 제재에 앞서 화웨이와 68개 계열사를 거래제한 목록에 올려 미국 기업들이 허가 없이 화웨이와 거래하지 못하도록 했다. 미국 정부는 화웨이의 활동이 미국 국가안보와 외교정책에 위험 요소라고 설명했다.

클리포드 커즈 S&P 신용 분석가는 "외국 기업들이 미국 정부의 허가를 받지 않고 화웨이와 직접 거래하면 미국의 제재를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S&P는 "아시아태평양 테크 기업들이 화웨이에 대한 미국의 제재 강화 환경에 적응해 결국 매출과 신용등급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TSMC의 경우 화웨이의 주문을 잃어도 이미 수요가 강력하기 때문에 큰 타격을 받지 않을 수 있고, SMIC는 해외 공급 물량을 확보하지 못한 중국 기업들의 수요가 몰릴 것으로 예상된다.

gong@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