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통합당, 이르면 13일 10대 정책 발표…'의원 4연임 제한' 검토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법무부 장관 권한 제한·기본소득 도입 등 거론

"아직 확정된 것은 아냐…정강 구체화한 내용"

뉴시스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 김병민 정강정책개정특위 위원장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당 정강정책개정특위 세미나 '전혀 다른 정치, 성비 좋은 정부'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0.07.10. bluesoda@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문광호 기자 = 미래통합당은 이르면 오는 13일 발표를 목표로 새롭게 마련된 정강정책을 기초로 한 10대 정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통합당 비대위 핵심 관계자는 이날 오후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오는 10일 마라톤 회의를 통해 초안을 정리하고 15일까지를 (10대 정책 발표의) 마감으로 보고 있다"며 "이르면 오는 13일 정도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번에 발표될 10대 정책에는 ▲국회의원 4연임 제한 ▲법무부 장관 권한 제한 ▲기본소득 도입 ▲경제 민주화 등이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이 관계자는 "여러 개혁적 어젠다를 가지고 간다는 방향성은 맞다"면서도 "의원 4연임 제한 관련된 내용은 정강정책특위에서 구체화된 안이 아니다. 일부 논의된 게 맞지만 확정된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청와대 민정수석실 폐지 등은 의견이 나와 어느 정도 의견을 좁힌 상황"이라며 "법무부 장관 권한 제한, 기본소득, 경제 민주화 등도 강령을 구체화시킨 방향이 정책이라는 점에서 크게 결이 다르진 않다"고 말했다.

앞서 통합당 정강정책 개정특위는 지난달 20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모두의 내일을 함께 만들어가는 정당'이라는 제목의 새 정강·정책 초안을 발표했다.

정강·정책에는 ▲기후변화대응 및 저탄소 청정에너지 기반 친환경사회 건설 등을 담은 '혁신과 개혁의지' ▲입시·취업·병역에서 특권을 허용하지 않는 '공정과 정의' 등을 포함시켰다.

또 ▲수혜자 중심 복지와 양성평등, 성폭력 없는 사회 등을 담은 '사회적 약자와의 동행'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의 경제적 성장까지 포괄한 '노동의 존중과 노동자의 권리' 등 기존 보수 정당 정강·정책에서 진일보한 내용이 들어갔다.

◎공감언론 뉴시스 moonlit@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