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한미연합과 주한미군

한미연합훈련, .오는 16~28일 실시할 듯…軍, 군 골프장 이용 금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하수영 기자 = 군 당국이 오는 16일부터 28일까지 현역 장병들의 군 골프장(군 체력단련장) 이용을 금지한 것으로 전해졌다. 통상 한미연합훈련 기간 동안 체력단련장 이용이 금지된다는 것을 고려하면 이때 한미연합훈련이 실시되는 것으로 보인다.

경향신문은 5일 "군 당국이 한미연합훈련을 이유로 오는 16일부터 28일까지 현역 장병들의 군 체력단련장 이용을 금지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국방부가 대국민 공식 발표에 앞서 군 골프장에 연합훈련 시기를 먼저 전달했다"고 밝혔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서울 노원구 태릉골프장.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 pangbin@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지난달 28일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코로나19로 인해 미국 본토에서 증원전력이 들어오는 등 인원 이동에 어려움이 있지만, 감안해서 최선의 방안대로 할 수 있도록 박한기 합동참모의장 및 로버트 에이브럼스 주한미군사령관과 논의 중"이라고 하면서 8월 중 한미연합훈련 실시를 기정사실화한 바 있다.

정 장관은 당시 "미국 본토에서 요원들이 들어오면 특별 수송으로 바로 미군 부대로 데려가서 두 차례 PCR 검사(유전자 증폭 검사)를 하고 2주간 격리를 시킨 뒤, 이상이 없는 사람만 훈련에 참여시킬 것이다. 확진자가 나오면 미측 부대에서 격리시켜서 훈련을 배제하고 할 예정"이라고 설명하기도 했다.

다만 국방부는 그간 훈련 일정에 대해 공식적으로 발표한 적이 없다. 여기에는 북한의 반발과 코로나19 상황 등이 이유로 작용한 것으로 추측된다.

특히 정 장관이 언급했듯 코로나19는 한미연합훈련의 중대한 변수가 될 수 있다. 양국은 이미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훈련 규모를 예년에 비해 축소해서 진행하기로 합의한 것으로 전해졌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코로나19로 인해 모든 것이 급작스럽게 바뀔 수 있다.

때문에 군 당국은 미국측과 코로나19 상황을 긴밀히 예의주시하며 훈련에 관해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번 훈련은 전시작전통제권 전환을 위한 2단계 검증인 완전운용능력(FOC) 평가 형식으로 이뤄질 전망이다. 당초 한미 양국간에 훈련 방식에 이견이 있었지만 최근 극적으로 합의를 이룬 것으로 전해진다. 대신 미국이 주장했던 연합대비태세 검증 방식도 훈련에 적절히 녹여낼 것으로 보인다.

suyoung0710@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