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찰스 브라운, 미국 사상 첫 흑인 공군참모총장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년여간 한국 근무…아시아에 정통

[경향신문]

경향신문

미국 역사상 처음으로 흑인 공군참모총장이 4일(현지시간) 취임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 오벌오피스에서 찰스 브라운 신임 공군참모총장(사진)의 취임 선서를 주재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브라운 총장은 믿을 수 없는 경력을 쌓아왔는데 이것이 그 정점이다. 축하해주고 싶다”고 했고, 브라운 총장은 “이런 기회를 갖게 돼 영광이며 축복받은 느낌”이라고 답했다.

앞서 미 상원은 지난 6월9일 미 태평양공군사령관 출신 브라운 총장에 대한 인준안을 98 대 0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 이날은 백인 경찰의 가혹 행위로 숨진 흑인 조지 플로이드의 장례식이 열린 날이었다. 미 역사상 첫 흑인 공군참모총장에 오른 브라운 장군은 지난 6월5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젊은 시절 비행중대에서 나는 몇 안 되는 흑인이었고, 고위 장교일 때는 사무실에서 유일한 흑인이었다”고 회고했다.

브라운 총장은 2900시간 이상의 비행 경력을 자랑하는 베테랑 조종사다. 35년의 복무기간 중 두 번에 걸쳐 2년6개월 동안 한국에서 근무하는 등 한반도와 아시아에 대해서도 정통하다. 2018년 7월부터 태평양공군사령관으로 재직했다. 브라운 총장은 1989~1993년 합참의장을 지낸 콜린 파월 전 국무장관에 이어 미군 수뇌부에 오른 두 번째 흑인이다.

이윤정 기자 yyj@kyunghyang.com

▶ 장도리 | 그림마당 보기
▶ 경향 유튜브 구독▶ 경향 페이스북 구독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