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영화 수입사들, OTT 서비스 중단 선언

수배협 “저작권료 배분 방식 불합리”…왓챠, “OTT 모델 버리고, IPTV가 되란 주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플래텀

왓챠, 웨이브, 티빙 서비스 화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현재 국내 디지털유통시장은 IP-TV(KT, SK, LG), 홈초이스 등에서 채택하고 있는, 영화를 한편 볼 때마다 건 별로 결재하는 T VOD(Transactional Video On Demand : 건 별 영상 주문 방식) 시장 중심이다. 그러나 넷플릭스의 등장과 함께 OTT(Over The Top : 인터넷으로 방송 프로그램, 영화 등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 시장이 크게 성장하며 국내 영화 부가 판권 시장에 큰 지각변동이 일어나고 있다. 또한 국내 토종 OTT 업체인 왓챠, 웨이브, 티빙 등도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로 관객들이 극장에서 영화를 소비하지 못하며 넷플릭스와 국내 토장 OTT 업체의 가입자수는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OTT 서비스는 월별 정액제 방식의 정산 방식으로 콘텐츠 관람료를 결재하는 방식이다. 즉, 지금까지 T VOD가 영화를 볼 때마다 결제 했다면 OTT의 S VOD(SubscriptionVideo on Demand 예약 주문형 방식)는 월 일정의 금액(정액제)을 내고 영상 콘텐츠를 무제한으로 관람하는 방식이다. 왓챠, 웨이브 등 국내 OTT 업체에서는 월 일정 금액을 내고 영화, TV드라마, 예능 등 모든 콘텐츠를 관람할 수 있다.

영화수입배급사협회(수배협)가 지난 7월 17일 공청회를 열고 국내 OTT 서비스 플랫폼인 왓챠와 웨이브, 티빙 등에서 영화 콘텐츠 서비스 중단을 결정했다.

수배협이 문제를 삼은 부분은 콘텐츠 저작권자에게 지급되는 저작권료의 배분 방식이다. 시청한 수 만큼의 일정 단가 금액을 정산하는 것이 아닌 영화, TV드라마, 예능 등 전체 모든 영상 콘텐츠의 시청수에서 비율을 따져 정산하는 결제 시스템이영화 콘텐츠에게 절대적으로 불리한 배분 방식이라는 것이다.

수배협은 “TV드라마, 예능의 경우 1시간 이하의 런닝타임과 전 편을 관람하기 위해 여러 회차를 봐야 하지만, 영화의 경우 2시간 단 한번의 관람으로 끝나기 때문에 전체 매출에서 관람 회차 수 비율 나누는 정산 방식은 상대적으로 불리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월 정액 1만원으로 무제한의 영상 콘텐츠 관람은 콘텐츠 저작권자에게는 저작권료 수입이 30분의 1로 줄어들어 도산하는 결과를 낳게 될 수도 있으며, 이는 결국 다양한 콘텐츠 생산과 소비를 불가능하게 하여 결국 관련 산업 전체의 위축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웨이브는 이에 대해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웨이브 측은 “우리는 넷플릭스나 왓챠와 달리 개별 구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배급사 측에서 원하는 대로 선택할 수 있다. 개별 콘텐츠 구매 가격도 배급사에서 책정하기 때문에 원하는 가격에 권리를 챙겨갈 수 있다”며 “수배협의 주장은 우리와 맞지 않은 의견이다. 현재 별도의 입장을 표명해야 할지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왓챠는 구독형 월정액 온라인동영상 서비스(SVOD)로서 투명한 정산 시스템을 운영중이라 강조하며 “영화만을 위한 개별 과금 시스템을 마련하라는 주장은 구독형 OTT 모델 자체를 버리고, IPTV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라는 것과 다를 바 없다”고 공식 입장을 밝혔다.

왓차측은 “현재 수배협은 콘텐츠 이용자들이 저렴한 비용으로 영화를 감상할 수 있는 구독형 OTT 서비스 자체를 문제삼고 있다. 왓챠는 SVOD 서비스로서 다양한 구작들이 더 많은 이용자에게 소비되고 이를 통해 저작권자들이 새로운 추가 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영화만을 위한 개별 과금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는 수배협의 주장은 왓챠에게 구독형 OTT 모델 자체를 버리고, IPTV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라는 것과 다를 바 없다”고 항변했다. 이어 “콘텐츠산업 전체의 발전과 콘텐츠 권리사와 플랫폼이 상생할 수 있는 합리적인 대화와 소통이 이뤄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왓챠에서 수배협에 소속된 14개 회사가 권리를 가지고 있는 콘텐츠들이 이달 내 종료될 예정이다. 전체 약 8만여편의 콘텐츠 중에 약 400여편의 영화가 중단되는 셈이다.

이하 왓챠와의 일문일답.

Q. 실제 정산 방식이 수입배급사에 불리한 구조인가.

A. 영화가 소비되고 유통되는 구조를 고려했을 때 전혀 수입배급사에 불리하지 않고 수배협 회원사의 이익을 고려한 정산 구조 방식이다. 우리나라에서 영화 콘텐츠는 극장 개봉을 시작으로 IPTV, TVOD(건별 결제), SVOD(월정액 구독형 서비스) 같은 여러 종류의 플랫폼에서 유통 및 소비되고 있다. 영화 개봉 이후 다른 플랫폼으로 유통될 때까지 걸리는 시간(홀드백)에 따라서 IPTV, TVOD에서 상영되고 이후 건별 결제 가격이 현저히 낮아진 시점에 SVOD에서 유통될 수 있다.

수배협이 언급한 건당 3000원은 극장 개봉 이후 3~6개월 사이 IPTV, TVOD에서 유통되는 초기 시점의 가격이다. 이후 구작으로 분류돼 500~1200원 정도로 건별 결제 가격이 낮아지고 판매량도 현저히 떨어진 시점에 왓챠와 같은 월정액 플랫폼에서 서비스가 시작된다. 각 영화가 신작으로서의 수명을 거의 다해 매출이 나지 않는 시점에서 월정액 서비스를 통해 추가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역할을 한다. 이런 상황에서 영화만을 위한 개별 과금 시스템을 마련하라는 수배협의 입장은 왓챠가 현재의 구독형 OTT 모델을 버리고, IPTV가 되라고 하는 것이며 동시에 영화를 다양한 방식으로 소비할 수 있는 구작 소비 시장을 없애라고 하는 것과 다름 없다. 영화 유통 구조를 고려했을 때, OTT가 아니면 극장에서 인기를 끌었던 작품 위주로 반복 소비되는 현상이 극대화돼 영화 콘텐츠 자체의 다양성은 물론 사용자 취향의 다양성마저 더 위축될 수 있다.

Q. 수배협이 대공청회를 8월중 제안했다. 공청회가 열린다면 참석할건가.

A. 공청회 뿐만 아니라 각 수입배급사, 영화산업 관계자와도 만나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자리라면 언제든지, 어디든지 적극적으로 참석해 논의를 이어나가겠다. 왓챠는 한국 영화산업의 긍정적인 발전이 곧 OTT플랫폼의 성장을 견인한다고 생각하고 있고, 앞으로도 이런 기조를 기본으로 함께 발전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할 계획이다.

Q. 왓챠가 한국 영화 산업을 위축시킬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서?

A. 왓챠는 홀드백을 빠르게 요구한 적도, 요구할 계획도 없습니다. 각 수입배급사들이 충분히 다른 유통구조에서 수익을 창출한 후 해당 유통 플랫폼에서 유의미한 매출이 발생하지 않는 시점부터 왓챠를 통해 구작을 서비스하고 수입배급사의 추가 이익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해왔다. 구작으로 분류된 영화들이 시장에서 사장되지 않고 오랫동안 소비되길 바라며 극장을 떠나서도 좋은 영화들이 영화를 사랑해주시는 팬들에게 소구될 수 있기를 바란다. 영화 시장 자체의 크기를 키워서 수입배급사도, 영화를 소비하는 팬들도, 왓챠도 윈윈할 수 있는 구조를 목표로 하고 있다.

글: 손 요한(russia@platum.kr)

ⓒ '스타트업 전문 미디어 & 중화권 전문 네트워크' 플래텀, 조건부 전재 및 재배포 허용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