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뉴욕주, ‘공화당 돈줄’ 전미총기협회 부패 이유로 해산 추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임원들 부패혐의 적발…뉴욕법원에 소송

트럼프 “끔찍한 일…다른 주로 옮겨라”


한겨레

러티샤 제임스 뉴욕주 법무장관 겸 검찰총장이 6일(현지시각) 기자회견에서 뉴욕주 법원에 총기협회 해체를 요구하는 소송을 냈다고 발표했다. 뉴욕/로이터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 뉴욕주가 미국 내 최대 이익단체 중 하나인 전미총기협회(NRA) 지도부의 비리 혐의가 드러났다며 협회 해산에 나섰다. 미 대선을 석 달 앞둔 상황에서 공화당의 전통적 ‘돈줄’인 총기협회를 정조준한 것이다.

<뉴욕타임스> 등은 6일(현지시각) 러티샤 제임스 뉴욕주 법무장관 겸 검찰총장이 뉴욕주 법원에 총기협회 해체를 요구하는 소송을 냈다고 보도했다. 제임스 장관은 웨인 라피에어 부회장 겸 최고경영자(CEO), 존 프레이저 법률고문 등 전현직 임원 4명이 “협회 공금을 개인적으로 유용하는 잘못된 문화를 만들어 본인과 가족, 친구, 가까운 업체들에 이익을 줬다”고 주장했다.

총기협회 실력자인 라피에어 부회장은 최근 4년 동안 친구 선물, 여행 비용, 골프·호텔 멤버십 등에 120만 달러 이상을 썼고, 본인이 빠진 가족 여행에 수십만 달러를 쓰는 등 비위 혐의가 적발됐다.

제임스 장관은 보도자료를 통해 “총기협회 영향력이 막강해 최고 임원들이 수백만달러를 빼돌리는데도 수십년간 견제를 받지 않았다”고 말했다. 뉴욕주는 이들의 비위로 지난 3년간 협회가 최소 6300만달러(약 747억원)의 피해를 본 것으로 추정했다. 뉴욕주는 전현직 임원들이 “불법적으로 얻은 이득”과 재임 시절 받은 급여를 전액 반환하게 해 달라고 법원에 요청했다.

이번 사건은 지난해 초 총기협회 지도부의 내분 과정에서 불거졌다. 총기협회 임원들과 관련 회사들이 거액의 협회 자금을 빼돌린다는 의혹이 제기됐고, 뉴욕주가 조사에 착수해 18개월 동안 조사가 진행됐다. 지난해 4월 내분 끝에 사임한 올리버 노스 전 회장도 라피에어 부회장의 공금 유용 의혹을 제기했다.

총기협회 쪽은 이날 “정치적 기회주의자에 의한 권력 장악”이라며 뉴욕주 법무부가 정치적 목적으로 “근거없는 계획적인 공격.”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총기협회의 지지를 받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도 반발했다. 그는 이날 백악관에서 뉴욕주 소송에 대해 “매우 끔찍한 일”이라며 총기협회가가 뉴욕주 대신 총기 소유권에 우호적인 텍사스 또는 “그들이 선택하는 다른 주”에 등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해 검찰 조사 때도 민주당이 장악한 뉴욕주의 불법 수사라고 비난한 바 있다.

전미총기협회는 남북전쟁 직후인 1871년 사격 훈련을 목적으로 만들어졌고, 이후 총기관련 법안이 도입되면서 로비 단체로 변모했다. 현재는 한해 2억 달러가 넘는 예산을 쓰는 미국 최대 로비집단 중 하나가 됐다. 대선이 치러진 지난 2016년 총기 소유권 옹호를 위한 로비에 약 300만 달러를 썼고, 정치광고 등 외부 비용으로 5400만 달러를 썼다. 가입 회원이 500만명이라고 주장하지만 실제 활동 회원은 200만~300만명으로 추정된다. 총기협회 본부는 현재 워싱턴 디시(DC) 외곽 노던버지니아에 있지만, 1871년 설립 이후 뉴욕에 자선단체로 등록돼 있다.

최현준 기자 haojune@hani.co.kr

▶더불어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언론, 한겨레 구독하세요!
▶네이버 채널 한겨레21 구독▶2005년 이전 <한겨레> 기사 보기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