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노영민 등 6명 일괄사의…문대통령, 순차·선별수리 가능성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치권에선 사의 수용 가능성 무게…일괄 수용은 '시간·업무' 부담

재신임 하거나 선별 수리 가능성도 거론

뉴스1

문재인 대통령(가운데)과 정세균 국무총리(왼쪽), 노영민 비서실장. (청와대 제공) 2020.4.28/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현 기자,최은지 기자 =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과 김조원 민정수석비서관 등 휘하 수석 5명이 7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일괄 사의를 표명하면서 문 대통령이 어떻게 결단을 내릴지 주목된다.

청와대에 따르면, 노 비서실장은 이날 오전 내부 회의에서 “최근 상황에 대한 종합적 책임을 지겠다”는 뜻을 밝혔고, 이에 대통령비서실 소속 수석 5명도 공감했다고 한다.

이들의 사의표명은 최근 부동산 정책 등을 비롯한 각종 정책에 혼선이 빚어지면서 문 대통령의 국정지지도는 물론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지지율 하락으로 이어진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특히 집값 급등에 따른 부동산 정책 실패 논란 및 최근 청와대 다주택 참모진의 주택 매매 과정을 둘러싼 각종 논란에 대한 책임을 지는 차원으로 해석된다.

여기엔 국가안보실은 최근 서훈 실장 체제로 개편이 마무리됐고, 김상조 실장 주도의 정책실은 부동산 대책은 물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한국판 뉴딜 등 산적한 현안이 있는 만큼 대통령비서실이 나서서 책임을 져야 한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읽힌다.

정치권에서는 문 대통령이 이들의 일괄 사의에 대해 어떤 결론에 도달할지 시선이 쏠린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들의) 사의를 수용할지 여부는 대통령께서 결정하실 것"이라며 "시기나 이런 모든 것들 또한 역시 대통령께서 판단하실 내용이기 때문에 그 질문에는 답변하기가 곤란한 내용이다. 시기를 일단 모른다"고 말했다.

청와대 안팎에선 문 대통령이 노 비서실장 등 6명이 최근 일련의 상황에 대한 책임을 통감하면서 사의를 밝힌 만큼 이를 수용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 대체적이다.

문 대통령의 임기 후반부에 들어서면서 '3기 청와대' 구성에 대한 요구가 흘러나오고 있고, 현재의 위기 국면을 쇄신하는 계기가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다만, 이들의 사의를 수용한다고 하더라도 후임을 찾는 데 적지 않은 시간이 걸리는 데다 비서실 소속 수석을 전원 교체할 경우 업무에 지장이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어느 정도 시간을 두고 순차적으로 교체하지 않겠느냐는 전망이 나온다.

한 여권 관계자는 이날 뉴스1과 통화에서 "후임 인선을 위해서라도 노 비서실장과 인사수석 등 핵심 보직자들은 필요한 상황"이라며 "문 대통령이 6명의 충정을 받아들여 사의를 수용한다 하더라도 한꺼번에 교체하긴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이들의 사의를 수용해 청와대 참모진 개편에 나설 경우, 이르면 이달 말로 전망되는 개각과 맞물려 대대적인 인적쇄신이 단행될 수 있다. 여권에선 9월 중순까지는 개각 등이 이뤄져야 추석 연휴 민심에 반영될 수 있지 않겠느냐는 목소리도 있다.

일각에선 문 대통령이 '국면전환용 개편'에 부정적이었던 만큼 이들의 사의를 받아들이지 않고 재신임하거나 일부 인원만 교체하는 등 선별 수리 가능성도 거론된다.

과거 노무현정부 당시였던 지난 2005년 1월 이기준 전 교육부총리 사퇴파문과 관련해 김우식 대통령비서실장을 비롯, 당시 시민사회수석이었던 문 대통령 등 청와대 인사추천 관련 참모들이 일괄 사의를 표명했을 때 노무현 전 대통령은 민정과 인사수석만 교체하고 나머지 사의는 반려한 바 있다.
gayunlove@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