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반 불균형 상태는 일상에서도 간단히 체크해 볼 수 있다. 바지를 입었을 때 양쪽 기장이 다르게 느껴지거나 치마를 입었을 때 옷이 한쪽으로만 돌아가는 경우, 신발의 밑창이 한쪽만 닳는 경우 등이 발생한다면 골반 및 체형 불균형을 의심하고 교정에 나서야 한다.
안양 서울바른재활의학과의원 고새벽 대표원장 |
가벼운 골반 틀어짐은 생활습관 개선과 스트레칭 만으로도 골반교정이 가능하지만 증상이 오랜 기간 지속됐거나 심하다면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비수술적인 방법으로는 도수치료가 대표적이다. 도수치료란 변형된 척추나 관절 등을 손으로 교정하거나 마사지, 운동법 등 다양한 기술로 통증을 완화하고 기능을 회복시켜주는 물리치료의 한 방법이다. 사람의 손을 이용하기 때문에 환자에 따른 치료 강도 및 테크닉 적용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도수치료는 특히 골반교정뿐만 아니라 자세 교정, 근육 및 관절 유연성을 높이는 데도 도움이 된다. 또한 기계 치료가 아닌 손으로 이뤄지는 수기치료인 만큼 만성질환자나 노약자도 부담 없이 치료받을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안양 인덕원역정형외과 서울바른재활의학과의원 고새벽 대표원장은 "도수치료는 치료사의 숙련도에 따라 치료 효과가 달라질 수 있는 치료이기 때문에 보다 만족스러운 결과를 위해서는 병원 선택이 중요하다"며 "치료 후 빠르게 일상생활에 복귀할 수 있지만 골다공증이 심하거나 혈압의 변화가 심한 경우에는 치료에 제약이 따를 수 있다"고 전했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stardailynews.co.kr
<저작권자 Copyright ⓒ 스타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