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야당의 시간` 벼르는 통합당, 10대 정책 탄생 임박… 막판 마라톤 회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통합당 정강·정책특위, 새 '10대 정책' 마지막 회의 개최

사법·정치개혁 등 각 분야별 합해 총 30여개 정책 마련 예정

11~12일 당 지도부와 최종 검토 후 오는 13일 발표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미래통합당이 의정 철학과 가치관을 담은 ‘10대 정책’을 내놓기에 앞서 마라톤 회의에 돌입한다.

이데일리

1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미래통합당 정강정책특위 마지막 회의에서 김병민 특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통합당 비상대책위원회 산하 정강·정책개정특별위원회는 10일 오전 11시부터 회의를 시작한다. 회의 시간은 10시간으로 예상한다.

특위는 이날 회의에서 10대 정책에 들어갈 내용을 최종적으로 확인하고 문구 하나씩 검토하는 작업을 마무리한다. 김병민 특위 위원장은 “오직 국민의 관점에서 변화하고, 혁신을 이끌어가는 정당의 모습을 보일 거다”라며 “이를 통해 아울러 미래 변화를 선도하는 유능한 정당이 되겠다”라고 밝혔다.

특위는 지난달 새로운 정강을 발표하기 직전에도, 회의실에 모여 빔 프로젝트를 띄워 놓고 문구 하나씩 뜯어보면서 하루 10시간 넘게 회의를 진행하기도 했다.

특위가 발표한 10대 정책 분야는 △기회의 공정 △미래 경제혁신 △경제민주화 및 사회적 양극화 해소 △노동 △정부·정치개혁 △사법개혁 △환경 △복지 △양성평등 △외교·안보 등이다. 각 분야에서 1~3개씩 항목별로 세분화해 총 30여가지의 정책을 제시할 예정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권력기관 개혁을 비롯해 청와대 민정수석·인사수석실 폐지 등도 안건에 올린다. 다만 찬반 논란이 있었던 ‘국회의원 4선 연임 금지’ 방안은 이번 10대 정책보다는 당헌·당규에 실릴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한 통합당 핵심 관계자는 “일부 의원들이 4선 연임 금지 조항을 10대 정책에 넣자고 제안했으나, 이는 정강·정책으로 가야하는 성격의 내용이 아니라는 게 중론”이라며 “10대 정책보다는 당헌·당규에 기재할 것 같다”고 귀띔했다.

특위는 이렇게 완성한 새로운 정강·정책을 들고 오는 19일 광주를 방문할 계획이다. 통합당이 정강·정책과 당명 등을 새롭게 탈바꿈하는 시기에 민주화 운동의 성지인 광주를 찾아 변화된 모습을 보여주겠다는 메시지로 읽힌다. 지난달 특위가 발표한 새 정강에는 5·18민주화운동과 6·10 항쟁 등 현대사의 ‘민주화 운동 정신’을 이어간다고 기재했다.

특위는 이날 마지막 회의를 끝으로 논의된 10대 정책을 당 지도부와 최종 검토한 후 오는 13일 비상대책위원 회의 이후 발표한다는 계획이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