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박근혜 사면’ 주장에 진성준 “국민 보기에 파렴치한 짓”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계일보

더불어민주당 진성준 의원. 연합뉴스


8·15 광복절을 앞두고 터져 나온 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 요구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진성준 전략기획위원장이 “국민 보기에 파렴치한 짓”이라며 공개 반대했다.

진 의원은 12일 KBS 라디오에 출연해 미래통합당 박대출·무소속 윤상현 의원이 주장한 박 전 대통령 사면 촉구에 대해 “박 전 대통령은 사면 요건 자체가 되지 않는다”며 사면이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박대출·윤상현 의원은 정치권 내 대표적인 친박(친박근혜)계 인사로 분류된다.

윤 의원은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오는 8·15 광복절에는 ‘분열의 상징’으로 변해 버린 광화문 광장을 ‘국민통합의 상징’으로 복원시켜 주시길 바란다. 관용의 리더십은 광화문 광장을 ‘분열의 상징’에서 ‘통합의 상징’으로 승화시키는 것이고, 그 첩경은 박근혜 전 대통령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라며 “(박 전 대통령은) 이미 역대 대통령 중 가장 긴 40개월째 수감 생활을 이어오고 있다. 박 전 대통령이 감당한 형틀은 정치적, 인도적으로 지극히 무거웠다”고 말했다.

박 의원도 “1234일. 올해 광복절이 되면 박 전 대통령은 이만큼의 수형일수를 채우게 된다. 너무나 가혹한 숫자”라며 “문 대통령은 올해 신년 인사회에서 ‘역지사지’를 말씀하셨다. 역지사지의 정신이 필요한 때다. 박 전 대통령 사면은 국민에게 화해와 통합의 메시지를 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진 의원은 이런 주장에 대해 “판결이 확정된 이후에야 특별사면의 대상이 되는 것”이라며 “박 전 대통령의 경우 국정농단과 국정 특수활동비 사건으로 현재 대법원에서 재상고심을 받는 상황이라 아직 형이 확정되지 않았다. 따라서 검토 대상 제차게 못 된다”고 설명했다. 박 전 대통령의 국정농단 및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상납 사건 파기환송심 결론은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 등이 기소된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사건’의 파기환송과 증인신문 지연 등을 이유로 여름 이후에 날 것으로 전망된다.

세계일보

박근혜 전 대통령. 세계일보 자료사진


진 의원은 이어 “자꾸 거론하는 것은 여론을 환기하려는 정치적인 목적 때문이다”며 “반성도 하지 않은 채 용서를 구하는 것은 국민이 보기에 파렴치한 짓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창훈 기자 corazon@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