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총선 이모저모

통합당, 靑 민정수석실·TV수신료 폐지 추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일보

미래통합당이 13일 발표한 새 정강정책은 '중도·서민층 잡기'로 압축된다. 통합당은 노동존중·복지확충·양성평등을 지지하겠다고 선언했다. 과거 진보 정당의 의제였던 '한국형 기본소득'을 정강정책 1번 조항으로 내세운 것도 같은 맥락이다. 김종인 비대위원장이 중도층은 물론 여당에서 이탈한 지지자까지 끌어안기 위한 '대선(大選) 진지 구축'에 나섰다는 평가가 나온다.

통합당 김병민 정강정책특별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새 정강정책을 발표했다. 기회균등, 경제 혁신, 약자와의 동행, 경제민주화 등이 골자다. 사회 초년생, 신혼부부, 대학생, 고령자가 편리한 지역에 장기 거주할 수 있는 맞춤형 주택을 공급한다는 부동산 정책도 내놨다. 또 "부모의 지위와 힘을 이용해서 아무런 노력 없이 누리는 특혜를 타파할 것"이라고 정강정책에 적시했다. 통합당 관계자는 "조국 사태 등을 겪으면서 여권이 '공정' 부문에서 설득력을 상실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라고 했다. 통합당은 이날 반성문 격인 '총선백서'도 펴냈다. 백서는 지난 4·15 총선 패배 요인으로 중도층 지지 부족, 막말 논란, 공천 실패, 전략 부재 등을 꼽았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에 대한 당 차원의 명확한 입장이 없었던 점도 패배 원인으로 들었다. 김 위원장은 정강정책과 총선 백서를 통해 기득권층을 대변한다는 부정적인 인식을 털어내겠다는 생각이다. 통합당 핵심 당직자는 "다수가 공감하는 보편적 가치를 바탕으로, 이른바 '문파(文派)'를 제외한 나머지 국민과 함께하겠다는 것"이라고 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정부·여당이 수해 복구 지원을 위한 4차 추가경정예산안(추경안)을 편성하지 않기로 한 데 대해 "선거 땐 추경이 필요하다던 사람들이 수해엔 추경을 거부했다"고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민주당과의 지지율 역전이 이뤄진 것을 두고는 "국민이 현명해서 무엇이 잘못이고, 잘한 건지 평가한 것"이라고 했다. 통합당은 민주당 소속 부산시의원의 성추문과 관련해서도 "안희정, 오거돈, 박원순 사태를 겪고도 전혀 달라지지 않았다"며 공세를 이어갔다.

[김형원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