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농활’ 아닌 ‘농할’… 어려운 농촌 돕기 784억 할인행사 터진다 [농어촌이 미래다 - 그린 라이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대한민국 농할갑시다’ 캠페인

농촌여행 30% 깎아준다

농축산물도 싸게 구매

외식 소비도 부담 덜어

세계일보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가운데)이 지난달 30일 ‘대한민국 농할갑시다’ 행사를 독려하기 위해 서울 양재 하나로마트를 찾아 사과를 고르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 제공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사람들은 생활반경을 좁혔다. 움직임을 최소화했고, 꼭 필요한 경우에만 지갑을 열었다. 이러다 보니 여타 산업 분야들과 마찬가지로 농업도 큰 타격을 입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침체한 농촌경제를 살리기 위해 ‘대한민국 농할갑시다’ 행사를 기획했다. 농촌여행, 국산 농축산물 구매, 외식소비 등 세 가지 분야에서 할인 캠페인을 진행한다.

이번 캠페인은 코로나19 피해 극복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비를 위해 추진된 지난 3차 추경을 통해 확보된 예산으로 진행한다. 지원 규모는 총 748억원이다.

◆“농촌으로 여행가자” 6만명에 30% 할인

첫번째 할인지원 분야는 농촌여행이다. 농촌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농촌여행 비용을 할인해 주는 것으로 예산 총 18억원이 쓰인다.

할인권 소지자가 지역 ‘농촌관광경영체’를 방문해 현장에서 식사, 숙박, 체험프로그램을 이용하거나 농특산물을 구매할 경우 제휴카드(NH농협카드, 신한카드, 현대카드)로 결제하면 결제 금액의 30%(최대 3만원)를 카드대금에서 청구할인하는 형식으로 지원된다.

농촌관광경영체는 농촌체험휴양마을, 관광농원, 농촌융복합산업인증사업자(체험만), 교육농장, 낙농체험목장 등을 말한다.

할인권은 NH농협, 신한카드, 현대카드를 사용하는 고객이 해당 카드사 홈페이지나 앱을 통해 신청해 받을 수 있다. 지난달 27일부터 신청받고 있으며 선착순 6만명이다.

농식품부 농촌산업과 관계자는 “예산 소진 때까지 진행되기 때문에 가을까지 행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이번 행사가 끝나더라도 반응이 좋을 경우 각 카드사에서 자체적으로 농촌관광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할인권은 지정된 업체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업체 정보와 농촌여행 할인사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농촌여행 웰촌’에서 확인할 수 있다.

◆농축산물 1만원 구매하면 2000원 할인

농축산물 구매 할인도 대폭 지원한다. 농축산물 구매 때 20%(최대 1만원)를 할인해 주는 쿠폰 400만장을 발행해 국산 신선농축산물에 대한 전국적인 소비 촉진을 추진한다.

세계일보

지난 6일 롯데마트 서울역점에서 이재욱 농림축산식품부 차관(왼쪽)과 문영표 롯데마트 대표가 '대한민국 농할갑시다' 캠페인을 홍보하고 있다. 롯데쇼핑 제공


쿠폰은 마트, 온라인쇼핑몰, 전통시장 등에서 사용할 수 있다. 친환경 농산물을 포함한 신선농축산물 구매 시 할인권을 사용하면 선착순으로 최대 1만원의 할인을 받을 수 있다.

농협하나로마트, 이마트, 롯데마트 등 오프라인 매장과 마켓컬리, 네이버, 11번가, 티몬 등 온라인 쇼핑몰은 휴가철 대대적인 소비 활성화를 위해 지난 9일까지 회원들에게 자체 할인권(1만원당 2000원 정률)을 발행했으며, 이후 업체별로 특성에 맞게 릴레이 소비 촉진 행사를 이어가고 있다.

중소규모업체에서의 농축산물 소비를 끌어올리기 위한 후(後)할인권도 발행한다. 전통시장·중소형마트, 지자체·공공기관 쇼핑몰, 친환경매장, 직매장 등에서 행사한다. 1만원 이상 구매 때 2000원 할인권을 증정하며 쇼핑 편의를 위해 제로페이와 연계해 제로페이로 결제할 경우 자동으로 모바일 쿠폰이 발행되는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9월 1일 시작을 목표로 제로페이 모바일 상품권 발행을 준비 중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8월 초까지 일괄적으로 발행되는 선쿠폰 외에 각 업체가 자체적으로 농축산물 소비행사를 진행한다”며 “추석 전까지는 캠페인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5번 외식하면 6번째 외식 때 1만원 할인

코로나19로 피해가 큰 외식업계를 돕기 위한 대규모 외식 활성화 캠페인도 추진한다.

주말(금요일 오후 4시부터 일요일 밤 12시)에 외식업체를 5회, 회당 2만원 이상 이용하면 다음번 외식 때 1만원을 할인받을 수 있다. 농식품부는 “지난해 조사 결과 1회 평균 외식이용 금액이 2만4000원으로 나타났다”며 “단가가 낮은 식당에서의 매출 증대를 유도하고 방문자 수를 늘리기 위해 최소 결제 금액을 2만원으로 정했다”고 설명했다.

KB국민, NH농협, 롯데, 비씨, 삼성, 신한, 우리, 하나, 현대 등 재난지원금 지원에 참여했던 9개 신용카드사가 참여한다. 결제대금 차감 또는 캐시백 등의 방식으로 소비자에게 할인을 제공하고 카드사별 1일 최대 2회까지만 인정된다.

유흥주점을 제외한 일반음식점, 일반주점, 카페 등 전 외식업소에 적용된다. 배달 앱으로 주문할 경우 현장 결제를 이용하면 인정 횟수에 포함된다. 외식 할인은 14일부터 시작된다.

박범수 농식품부 정책기획관은 “코로나19로 인한 국내소비 심리 위축으로 농식품 분야의 피해가 컸다. 국민의 관심이 필요하다”며 “안전한 소비와 관광을 위해 코로나19 방역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으니 ‘대한민국 농할갑시다’ 캠페인에 많은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김희원 기자 azahoit@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