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미국, 러 ‘백신 협력’ 제안 거절…“원숭이에도 접종 안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실험동물로 쓰이는 히말라야 원숭이. 123rf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백신을 세계 최초로 공식 등록했다고 발표한 러시아 정부가 미국에 도움을 주겠다고 제안했지만 미국 정부가 이를 거절했다고 CNN방송이 1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국의 한 관리는 러시아산 백신에 대해 “사람은커녕 원숭이에게도 접종할 생각이 없다”고 혹평했다.

보도에 따르면 미국 백악관이 코로나19 백신 개발을 위해 출범시킨 ‘초고속 작전’(OWS) 프로젝트 측이 “유례 없는 협력”을 하자는 러시아 정부 관리들의 제안을 일언지하에 거절했다고 밝혔다.

러시아 정부의 한 고위 관리는 “미국은 러시아의 백신과 검사, 치료를 포함한 기술에 대해 전반적인 불신을 갖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서울신문

푸틴 “러시아, 코로나19 백신 첫 등록” -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11일(현지시간) 모스크바 외곽의 노보 오가료보 관저에서 화상 내각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푸틴 대통령은 이 자리를 통해 러시아에서 세계 최초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이 공식 등록됐다고 밝혔다. 2020.8.11 EPA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는 “만약 우리의 백신이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판명 나면 미국이 왜 이 선택지를 더 깊이 검토하지 않았는지, 왜 백신에 대한 접근성 문제에 정치가 끼어들었는지에 관해 물음이 제기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은 지난 11일 세계 최초로 러시아가 코로나19 백신 개발에 성공했으며 자신의 딸에게도 이를 접종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러시아의 발표에 각국의 전문가들은 안전성과 효능이 충분히 입증되었을지 의문을 제기한 바 있다.

미 정부 관계자들 역시 러시아 백신은 ‘섣부른’ 결과물로 간주되며, 미국은 이에 전혀 관심이 없다고 CNN에 밝혔다.
서울신문

러시아 국립연구기관이 개발한 코로나19 백신 샘플 - 러시아 보건부 산하 가말레야 국립 전염병.미생물학 센터(가말레야 센터)가 개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의 샘플. 가말레야 센터는 러시아 국부펀드인 ‘직접투자펀드’(RDIF)의 투자를 받아 국방부 산하 제48 중앙과학연구소와 공동으로 코로나19 백신을 개발해 왔다. RDIF 제공=모스크바 AF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 보건당국 관계자는 “미국은 이 러시아산 백신을 사람은커녕 원숭이에게도 접종할 생각이 없다”고 잘라 말했다.

케일리 매커내니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러시아의 새 백신과 관련해 보고를 받았으며 미국산 백신도 임상시험 최종 단계인 3상 시험을 거치고 있다고 밝혔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