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TF확대경] LG가 '무궁화' 품종 개발 힘쓰는 이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팩트

LG는 좀처럼 보기 힘들어진 무궁화를 학교에 보급하고, 가정에서도 키울 수 있는 신품종 연구 개발을 지원하는 등 산림청과 적극 협력하고 있다. /더팩트 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LG 무궁화 관련 사회공헌 2년…학교 보급·신품종 연구 본격화

[더팩트ㅣ이성락 기자] 15일 75주년 광복절을 맞아 국내 기업들의 애국 사회공헌 활동이 재조명되고 있는 가운데, 나라꽃인 무궁화를 알리기 위한 LG의 노력이 주목받고 있다. 우리 주변에서 사라지고 있는 무궁화에 대한 접근성·친숙성을 높이자는 취지에서 시작된 LG의 무궁화 관련 사회공헌 사업은 지난 2018년 시작돼 올해부터 조금씩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

LG는 최근 자사 공식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그 많던 무궁화는 어디로 갔을까?'라는 설명을 덧붙인 홍보 영상을 게재했다. 이 영상에는 무궁화 보급 및 품종 연구에 나선 LG상록재단의 활동과 무궁화가 교화인 오산고등학교, 국립산림과학원 연구원의 무궁화 연구 목표 등이 함께 소개됐다.

1997년 설립된 LG상록재단은 10대 기업 가운데 유일한 자연환경 보호 전문 재단이다. 당시 환경 분야의 사회공헌 활동이 활발하지 않았지만, 자연과 인간이 조화를 이룰 때만이 참 생명이 살아갈 수 있다는 고 구본무 LG그룹 회장의 신념에 따라 만들어졌다. 새와 숲을 좋아한 구본무 회장은 자연보호에 관심이 많았던 재계 총수로 유명하다.

환경·조류 보호 사업을 선도하고 있던 LG상록재단이 무궁화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건 지난 2018년이다. 나라꽃임에도 점점 사라지고 있는 무궁화를 살리려는 산림청과 협력하기로 한 것이다. 2015년 기준 전국의 가로수 678만본 중 무궁화는 5%(36만본) 수준에 그쳤다. 산림청은 예산 부족 등으로 무궁화 관련 사업을 추진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나라꽃에 대한 관심도를 높여야 한다는 인식이 LG가 무궁화 관련 사회공헌 활동에 나서게 된 이유다. 민족정신과 일제강점기 당시 저항 의지의 상징으로도 여겨진 무궁화를 지킬 필요성이 있다는 데 공감했다. 과거 뿌리가 뽑히고, 대신 벚꽃이 심어지는 등 일제의 무궁화 말살 정책에도 지켜졌던 무궁화를 통해 현대인들의 애국심을 고취시킬 수 있다고 봤다.

더팩트

무궁화 관련 사회공헌 활동을 하고 있는 LG상록재단은 자연보호에 관심이 많았던 고 구본무 LG그룹 회장이 지난 1997년 설립한 공익재단이다. /LG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LG가 공개한 영상에서는 등하굣길 오산고등학교 학생들이 쉽게 무궁화를 접하는 장면이 담겼다. 이처럼 LG상록재단은 학생들이 나라꽃인 무궁화를 쉽게 볼 수 있도록 전국 초·중·고등학교 1000여 곳에 무궁화를 무상 공급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LG상록재단은 경기 광주 곤지암 수목원인 화담숲 인근에 양묘장을 조성해 무궁화 품종 8000본을 심고, 관리하고 있다.

우여곡절도 있었다. 생각보다 무궁화가 잘 자라지 않아 보급까지 각별한 관심이 요구됐다. 노력 끝에 LG상록재단은 올해 처음으로 50여 개 학교에 무궁화를 전달했다. LG상록재단은 다시 1년 동안 기른 무궁화를 내년 3~4월 더 많은 학교에 보급한다는 계획이다. LG상록재단 관계자는 "지금 상황을 봤을 때 무궁화 보급 학교가 지속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LG상록재단은 무궁화 보급 사업과 함께 신품종 연구 개발에도 매진하고 있다. 산림청 산하기관인 국립산림과학원 연구원을 지원해 통풍과 일조량이 적은 가정, 건물 실내에서도 쉽게 키울 수 있는 무궁화 품종을 개발하고 있다. 올해 본격화된 이 연구 프로젝트는 오는 2024년까지 진행되며, 사업비는 2억5000만 원 규모다.

신품종이 개발되면 무궁화를 더 가까이 둘 수 있어 친숙도가 더욱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진딧물이 많고 병충해에 약하다는 잘못된 인식 등을 바꾸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LG상록재단은 국립산림과학원과 함께 최초의 시도인 이번 연구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각오다.

국립산림과학원 산림자원개량연구과에서 10년째 무궁화 연구를 하고 있는 권해연 씨는 영상에서 "무궁화에 대한 설문조사를 하면 다들 무궁화를 좋아한다고 말한다. 나라꽃이기 때문"이라며 "그러나 마음에서 우러나서 기르고 싶다는 건 아닌 것 같다. 실내에서도 쉽게 꽃을 피울 수 있는 무궁화, 가정에서도 쉽게 키울 수 있는 무궁화를 만드는 것이 가장 큰 목표"라고 밝혔다.

rocky@tf.co.kr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