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이슈 추미애 아들 군복무 진실공방

검찰, ‘특혜휴가 의혹’ 추미애 아들 집·사무실 압수수색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당시 보좌관·지원장교 주거지도

휴가 연장때 연락내용 확인 목적

검찰 안팎선 ‘늦장 수사’ 지적도


한겨레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7월29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강창광 선임기자 chang@hani.co.kr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검찰이 군 복무 시절 ‘특혜 휴가’ 의혹을 받는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 서아무개(27)씨의 집과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다. 휴가 연장 과정에서 서씨 등 주요 관련자 사이에서 어떤 연락이 오갔는지 확인하기 위해 이뤄진 압수수색으로 보이지만, 검찰 안팎에선 ‘늦장 수사’라는 지적도 나온다.

서울동부지검 형사1부(부장 김덕곤)는 전날 전북 전주시에 있는 추 장관의 아들 서씨의 사무실과 주거지를 압수수색했다고 22일 밝혔다. 서씨는 올해 초부터 전주 소재 프로축구 구단에서 인턴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검찰은 지난 19일에는 당시 부대 지원장교로 근무했던 김아무개 대위와 추미애 의원실의 보좌관이었던 최아무개씨의 주거지도 압수수색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서씨와 최씨, 군 관계자 등으로부터 ‘두차례에 걸친 병가(2017년 6월5~23일) 뒤 개인연가(6월24~27일)을 연장할 때 사전에 승인을 얻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한 뒤, 이런 주장이 객관적인 물증에 부합하는지 확인하고 있다. 휴가 연장 과정에서 김 대위와 최소 세차례 연락한 것으로 알려진 최 전 보좌관은 검찰 조사에서 ‘서씨의 부탁으로 연락했으나 단순 문의였지 청탁은 아니었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대위는 검찰 조사 과정에서 최 전 보좌관과의 통화 날짜·횟수를 확정하지 못하는 등 진술이 오락가락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번 압수수색으로 확보한 휴대전화 등을 포렌식 분석해 이들 사이에 오고 간 연락이 어떤 성격인지, 휴가 문의 과정에서 드러난 3명 외에 제3자의 개입은 없었는지 살피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법조계에서는 이번 검찰의 압수수색이 통상적인 수사 관행에 비추어 너무 뒤늦게 이뤄졌다는 지적도 나온다. 한 부장검사 출신 변호사는 “사건이 배당된 지 8개월이 지난 마당에 핵심 관련자들을 두루 조사한 뒤에야 강제수사에 나서는 것은 통상적인 수사 관행에 비추어보면 어색한 면이 있다”며 “3년 전에 일어난 일들이라 안 그래도 여러 자료들이 이미 사라져 있을 가능성이 큰데 유의미한 증거를 얻을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임재우 오연서 기자 abbado@hani.co.kr

▶더불어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언론, 한겨레 구독하세요!
▶네이버 채널 한겨레21 구독▶2005년 이전 <한겨레> 기사 보기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