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폼페이오, 지역 정가에 경고 “중국 외교관 접근은 우정이나 협력 아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비용을 제공하는 인물이 중국 공산당과 관련이 있는지 물어야” / “공산당과 그 대리인들은 자국의 권위주의 형태를 미국인들이 수용하게 만들고 해”

세계일보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워싱턴=AP연합뉴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중국 연계 인물들에 대해 접근을 경계해야 한다는 경고했다.

국무부 홈페이지에 따르면 폼페이오 장관은 23일(현지시간) 위스콘신 주의회 연설에서 “만약 중국 외교관이 당신에게 접근한다면, 이는 우정이나 협력의 정신이 아님을 알아야 한다”라고 밝혔다.

그는 “만약 중국 측이 팬데믹(Pandemic·전염병 대유행) 여행 제한 해제 이후 여행을 제안한다면 누가 비용을 지불하는지, 비용을 제공하는 인물이 중국 공산당과 관련이 있는지 물어야 한다”라고 했다.

이어 그는 “중국 국적자나 중국 공산당의 이익에 결부돼 일하는 미국인의 행위일 수 있다”라며 “당신 지역구에서 다른 지방 당국자들도 이런 위험을 알 수 있게 하라”라고 했다.

또 “우리는 중국 내 미국 외교관이 하는 바를 반영해 중국 외교관에게 규제를 가해 왔다”라고 했다. 이어 “중국에서 우리 외교관들은 몇 년 동안 돌아다닐 수도 없고, 지방 당국자를 만날 수도 없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연설에서 인종 차별 항의 시위에 대해 “중국 공산당은 미니애폴리스와 포틀랜드, 커노샤에서 목격한 류의 갈등을 조성하고자 한다”라며 “역겹다”라고 했다.

그는 “중국 공산당과 그 대리인들은 자국의 권위주의 형태를 미국인들이 수용하게 만들고자 한다”라고 경고했다. 또 “우리는 중국 공산당의 국내 정치 개입을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못박았다.

그는 아울러 “트럼프 행정부는 중국이 해게모니를 쥘 운명이라는 생각을 거부한다”라며 “어떤 상명하복식 전체주의 정권도 미국 국민의 힘, 의지, 독창성을 이길 수 없다”라고 했다.

김경호 기자 stillcut@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