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상온 노출’ 백신 접종, 이틀동안 183명 늘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최소 407건… 조사할수록 늘 듯 “의료기관 중단사실 모르고 접종”

질병청-식약처-지자체-복지부 등 쪼개진 관리체계, 통합조직 필요

유통 중 상온에 노출된 인플루엔자(독감) 백신을 접종받은 사람이 계속 늘어나 400명을 넘어섰다.

질병관리청은 27일 “상온 노출 백신 접종 사례가 최소 407건인 것으로 파악됐다”며 “조사 결과에 따라 수치는 변경될 수 있다”고 밝혔다. 더 늘어날 수 있다는 것이다. 25일까지만 해도 상온 노출 백신 접종자 수는 224명으로 집계됐다. 그러나 하루 만인 26일 324명으로 100명이나 늘었다. 이어 27일 다시 83명이 추가된 것이다. 앞서 질병청은 백신의 상온 노출 사고 신고를 접수한 다음 날인 22일 ‘문제의 백신이 실제로 접종된 사례는 없다’고 발표했다.

질병청은 “정부가 조달하는 무료 접종 백신 물량과 민간에서 자체적으로 조달하는 유료 접종 물량을 분리하지 않고 사용한 사례, 백신 접종 중단 결정 후에도 의료기관이 이를 인지하지 못하고 접종한 사례 등이 계속 확인되고 있다”며 백신 접종자가 늘어나는 이유를 설명했다. 접종 후 이상 증세가 나타난 사례는 아직 보고되지 않았다.

보건당국은 문제의 백신이 배달된 지역 의료기관별로 접종된 백신과 기관별 보유 수량, 정부 조달 공급 수량 등을 비교하는 확인 작업을 벌이고 있다. 정부는 해당 백신이 실제로 접종된 사례를 지역별로 파악해 공개할 방침이다. 앞서 보건당국은 25일 서울, 부산, 전북 전주시, 전남 목포시 등에서 상온 노출이 의심되는 독감 백신이 접종된 사례가 보고됐다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백신 관리 체계를 전반적으로 개선해야 하다는 의견이다. 현재 감염병예방법 등에 따라 감염병에 관한 총괄적 대응은 질병청의 역할이다. 하지만 백신의 안전성이나 유통을 관할하는 곳은 식품의약품안전처다. 유통질서 감독과 의료기관의 보관 및 접종은 해당 지방자치단체(보건소)와 보건복지부의 업무다. 이렇다 보니 관리 사각지대가 발생하기 쉽고, 문제가 발생하면 책임 소재도 분명치 않다. 김우주 고려대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의료보장 범위가 늘면서 소아 대상 필수예방접종(무료)만 해도 17종이 될 정도로 국가 예방접종 사업의 규모가 커졌는데, 이를 전체적으로 총괄하는 부서도 없고 업무도 여기저기 쪼개져 있다”고 지적했다.

이미지 기자 image@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