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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17 (금)

출범 1주년 웨이브, 로컬 콘텐츠로 넷플릭스와 대결…2024년 상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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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트로신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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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과 지상파 3사의 연합 플랫폼인 토종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웨이브가 출범 1년 만에 무료 가입을 포함한 회원 수 1000만명을 돌파했다. 지난해 9월 18일 출범 당시와 비교하면 유료 이용자 수는 64.2% 늘었다.

◆월 이용자 수 400만명 근접, 최고치 회복…2024년 상장 목표

이태현 웨이브 대표는 28일 열린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올 상반기 성장세가 주춤하긴 했지만, 7월 이후 웨이브 오리지널과 독점 해외시리즈가 연이어 발표되며 다시 고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 닐슨코리안클릭 조사에서 지난 8월 웨이브 월간 순이용자 수(MAU)는 388만명을 기록, 지난해 11월 최고 수치였던 400만명 수준을 회복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는 2023년에는 기업공개(IPO)를 신청해 2024년 상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시점이 되면 가입자는 600만명, 매출은 5000억원 이상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 대표는 "웨이브는 기존에 쌓은 콘텐츠 라인업이 탄탄하고 매일 신작도 올라올 뿐 아니라 오리지널 콘텐츠도 있다"며 "콘텐츠가 양과 질 면에서 압도적인 것이 강점"이라고 말했다.

웨이브는 지난해 오리지널 드라마 '녹두전'을 선보인데 이어 올해는 드라마 7편, 예능 4편, 콘서트 1편 등 12편의 시리즈를 선보이고 있다. 올 상반기 '꼰대인턴'에 이어 7월 이후 'SF8', '거짓말의 거짓말', '앨리스', '좀비탐정' 등 오리지널 드라마들을 선보이기도 했다. 아이돌 예능 '레벨업 아슬한 프로젝트', '소년멘탈캠프', 'M토피아'도 아이돌 팬층을 겨냥한다.

하반기에도 '날아라 개천용', '나의 위험한 아내', '복수해라', '바람피면 죽는다' 등 드라마와 온라인 콘서트 프로그램 '온서트20', 예능 '어바웃 타임' 등 오리지널 프로그램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월정액 영화도 6000여편으로 늘렸을 뿐 아니라 해외시리즈도 독점 및 최초공개 시리즈를 선보였다.

◆글로벌 OTT 경쟁 속 "차별화 콘텐츠로 승부"

웨이브는 넷플릭스, 디즈니 플러스 등 글로벌 OTT들과의 경쟁에서 차별화된 국내 콘텐츠로 경쟁하겠다고 밝혔다.

이태현 대표는 "글로벌 시장서 어떤 플랫폼이 들어와도 누가 얼마나 좋은 로컬 콘텐츠를 가지고 있는지가 관건"이라며 "대등한 경쟁을 위해 국내 콘텐츠 생산 구조에 집중해야 한다. 국내 시장에서 웨이브가 압도적 승리자가 돼 글로벌 시장에서도 대등한 경쟁자가 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최근 CJ ENM의 OTT '티빙'이 JTBC와 합작법인을 설립하면서 국내시장이 파편화된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각자 나름대로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해 규모가 커진 뒤 통합 논의 등을 모색하면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넘어야 할 과제도 있다. 특히 최근 OTT 업체와 한국음악저작권협회와의 저작권 배분 갈등이 대표적이다.

콘텐츠웨이브 이희주 정책기획실장은 "최근 불거진 음저협과의 저작권 문제는 OTT 플랫폼과 음저협뿐 아니라 콘텐츠를 제작하는 CP들도 상당 부분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부분이 있어 미디어와 콘텐츠 산업 전체 이슈라고 볼 수 있다"며 "음악저작권자들에게 수익을 안겨주기 위해서는 OTT가 안정화되는 것이 중요하다. 지속적인 대화로 (음저협과) 의견을 좁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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