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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전시에서 그는 '현실의 추상성'이라는 화두로 또 다른 도약을 시도했다. 이는 전시명에서도 드러난다. 전시명에는 '산소'와 '물'을 화학기호인 'O2'와 'H2O'로 표현했다. '물'을 'O2'로 나타내면 보다 과학적인 시선으로 바라보게 된다. 이로써 언어의 표현에 따라 사건과 현상이 다양한 해석과 상징으로 확장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양혜규 작가는 인간이 오롯이 인지할 수 없는 경험과 감각이 극단으로 치닫는 현상을 시각 언어로 펼친다. 이번 전시에서 다양한 문화와 사회의 관습과 현상을 초월적인 시각 언어로 구사하는 작가의 특징을 담은 작품을 쉽게 찾을 수 있다. 방울과 인조 짚을 사용한 '소리 나는 가물(家物)'과 '중간유형' '오행 비행'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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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조 짚으로 만든 조각연작 '중간유형'은 전통적 짚 직조 기법을 익혀 인공 짚을 엮어 구렁이, 방패, 서리 맞은 다산의 오발 이무기 등 다양현 형태로 변화한 작품이다. 천장에 매달린 총 네 개의 생명체들은 구름을 불러온다는 전설 속 이무기를 연상시키고 벽걸이 작품들은 방패 혹은 거대한 가면의 형태를 띤다. '중간유형' 중 '걸어다니는 서리 맞은 분할 용기'는 인간, 동물, 무생물 사이의 기이한 피조물이다.
오방색(검정, 파랑, 빨강, 노랑, 흰색)이 상징하는 다섯 가지 원소(물, 나무, 불, 흙, 철)의 속세적인 시각화를 담은 '오행 비행'도 시선을 사로잡는다. 미술관 복도 천장에 설치된 이 작품은 화려한 오방색과 강렬한 이미지로 점철된 작품이다.
양혜규 작가는 3년 전부터 한국과 해외를 오가며 전시를 준비했고 올해 초 코로나 사태가 발발하면서 지난 1월부터 한국에 머물고 있다. 전시 개막 하루 앞두고 28일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에서 개최된 'MMCA 현대차 시리즈 2020:양혜규 -O2 & H2O'전 간담회에 양 작가는 직접 참석해 전시를 소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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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 "'오행'을 다루는 방법은 물과 공기를 'O2'와 'H2O'로 표현했을 때 어감이 다르듯 '오행'도 또하나의 언어로 생각했다. '오방'은 다섯가지 물질일 수도, 다섯가지 색일 수도 있다"며 "실재와 상징의 경계를 우리는 늘 넘나들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오방'을 물고늘어진 이유는 '고대'에도 이미 총체적으로 보는 관점이 존재했고, 이것이 우리가 사는 현재 시점에서 필요로한 관점과 닮아있다고 생각해 빌려온 것"이라고 부연했다.
전시와 함께 국립현대미술관과 현실문화의 공동출판으로 양혜규의 국내 첫 한국어 선집 '공기와 물: 양혜규에 관한 글모음 2001-2020'이 출간된다. 지난 20년간의 작품 활동과 맞물린 다양한 국내·외 미술계 필진들의 글 36편을 선정해 연대순으로 엮었다. 작가로서 양혜규의 성장 과정을 살펴볼 수 있는 선집 '공기와 물'은 독자들에게 양혜규의 작품 세계를 보다 깊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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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전시를 위해 배우 정우성이 특별 홍보대사를 맡아 오디오 가이드에 재능 기부로 참여했다. 양혜규 작가의 주요 작품을 특유의 진중한 목소리로 설명해준다. 정우성의 오디오 가이드는 국립현대미술관 모바일 앱을 통해서도 만날 수 있다.
한편 국립현대미술관 4개관(서울, 과천, 덕수궁, 청주)이 29일부터 재개관하며, 미술관 홈페이지에서 사전 예약을 통해 무료 관람할 수 있다.
89hklee@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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