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차기 WTO 사무총장 선출

WTO 사무총장 최종 2인에 오른 유명희…유럽서 막판 유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최종 3라운드 대비 내일 유럽 출장길 주요국 인사 만날 예정

뉴스1

© News1 최수아 디자이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세종=뉴스1) 한종수 기자 =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이 세계무역기구(WTO) 차기 사무총장 선출 최종 라운드의 회원국 간 협의(Consultation) 절차에 대비해 13일 출국해 스위스 제네바 및 유럽 주요국을 방문한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최종 3차 라운드 협의 절차는 19일부터 27일까지 진행되며, 종전 1~2차 라운드와 달리 이번 라운드에는 단 두 명의 후보자만 남아 기존과는 완전히 새로운 판세가 형성된 만큼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한 경합이 예상된다.

유 본부장은 이번 방문에서 각국 장관급 인사와 제네바 주재 세계무역기구(WTO) 회원국 대사들과 면담을 지속적으로 이어가며, 막판 총력 지지교섭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유 본부장은 이에 앞서 3차례 유럽 방문과 미국 방문을 통해 각 회원국 장관급 인사 및 제네바 주재 세계무역기구(WTO) 회원국 대사 면담 등 지지교섭 활동을 펼친 바 있다.

차기 WTO 사무총장 후보 최종 결정 및 발표는 3차 라운드 협의 절차 진행 후 일반이사회 의장(D. Walker)이 회원국들의 컨센서스(합의)를 도출하는 과정을 거친 뒤 다음달 7일 전에 이루어질 예정이다.

이번 선거는 호베르투 아제베두 전 WTO 사무총장이 지난 5월 갑작스럽게 사임을 발표하면서 진행됐다. 아제베두 사무총장은 임기 1년을 남긴 지난 8월 자리에서 물러났다.

총 8명의 후보자가 도전장을 내민 차기 사무총장 선거는 1~2라운드를 거치는 동안 6명이 탈락하고 유명희 본부장(한국)과 응고지 오콘조-이웰라(Ngozi Okonjo-Iweala, 나이지리아) 전 재무장관이 경합을 벌이고 있다.

사무총장은 4년 임기로 1회 연임이 가능하다. G7(주요 7개국), G20(주요 20개국), APEC(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등 각국 정상간 모임에 출석해 국제무역 비전을 제시하고, WTO 각국 대사와 통상장관을 대상으로 WTO에 관한 운영과 핵심 이슈를 협의하는 임무를 맡고 있다. 협상이 교착상태에 빠지면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거나 타협을 유도하는 역할도 한다.
jepoo@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