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8 (수)

이슈 차기 WTO 사무총장 선출

文대통령, 유명희 선거 지원 회의 직접 주재…"최대한 지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文대통령 "유명희가 WTO 적임자임을 계속 강조해나가자"

유명희 "지역 고른 득표 위해 집중적 지지 교섭 활동 전개"

정 총리 "선택과 집중 중요"…文 "총리도 외교에 나서 달라"

뉴시스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 소회의실에서 열린 WTO 사무총장 선거 지원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0.10.12. (사진=청와대 제공) 2020.10.12.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홍지은 안채원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12일 세계무역기구(WTO) 사무총장 선출 최종 라운드를 앞둔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 지원을 위해 직접 회의 주재에 나섰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1시부터 1시간 동안 청와대에서 회의를 가졌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한국인으로 사상 처음으로 WTO 최종 결선에 진출한 유 본부장은 나이지리아의 응고지 오콘조 이웰라 전 재무장관과 최종 결선을 겨루게 된다. 최종 3라운드는 오는 19일부터 27일까지 진행된다.

문 대통령은 회의에서 "유 본부장이 WTO를 개혁할 적임자임을 계속 강조해나가자"고 당부하며 "남은 기간 동안 정상 외교를 통한 지원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구체적으로 "친서 외교와 함께 정상 통화를 통해 최대한 유 후보자를 지원하겠다"고 했다.

회의에는 유 본부장을 비롯해 정세균 국무총리, 강경화 외교부 장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 김상조 정책실장, 서훈 국가안보실장, 김현종 국가안보실 제2차장 등이 참석했다.

유 본부장은 "선거 시작 시점부터 대통령이 적극 지원해준 데 대해 감사드린다"며 "19일부터 27일까지가 최종 라운드 기간인데 지역별 고른 득표를 받고 모든 WTO 회원국 지지를 받는 사무총장이 될 수 있도록 남은 기간 동안 집중적으로 지지 교섭 활동을 전개하겠다"고 보고했다. 유 본부장은 오는 13일 스위스 제네바 등 유럽 주요국을 방문할 예정이다.

이후 선거 판세와 관련한 상황 점검이 이뤄졌다.

뉴시스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12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 소회의실에서 열린 WTO 사무총장 선거 지원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10.12. (사진=청와대 제공) 2020.10.12.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 총리는 "쉽지 않은 승부에서 파이널 라운드까지 진출한 것은 대통령의 지원과 후보자 본인의 노력이 결합한 결과"라고 평가한 뒤 "짧은 시간 성과를 내려면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 남은 기간 동안 저 또한 최선을 다해 돕겠다"고 말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총리께서도 외교에 적극 나서 달라"고 주문하는 한편 전직 국무총리를 역임했던 이낙연 민주당 당 대표를 거론하며 "이 대표에게도 총리 시절 방문했던 나라들에 대해 외교적 역할을 해주길 부탁드리자"고 당부했다.

강 장관은 "통상 분야 경험이나, 현안 이슈에 대한 디테일한 능력에 있어서 우리 후보가 단연 빛나는 상황"이라며 "짧은 시간 집중적 캠페인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성 장관도 "출발 시에는 우리 후보의 인지도가 상대적으로 열세였으나 선거 기간 치고 올라가면서 상승세를 타고 있는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김 제2차장은 "이제부터 시작"이라며 "다자무역을 복원할 후보란 명분을 강조하는 게 중요하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rediu@newsis.com, newkid@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