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틱톡의 새 주인 찾기

틱톡 "11월12일 거래금지 조치, 막아달라"…美 법원에 요청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美 법원, 9월 다운로드 금지 명령엔 제동

뉴시스

[뉴욕=AP/뉴시스]지난 2월25일 미 뉴욕에서 한 휴대전화 화면에 인기 동영상 공유 앱 틱톡의 아이콘이 보이고 있다. 2020.10.15.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남빛나라 기자 = 중국 동영상 공유 애플리케이션(앱) 틱톡이 다음달 시행을 앞둔 미국 상무부의 틱톡 거래금지 조치를 막아달라고 미 법원에 요청했다.

14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틱톡은 워싱턴DC 지방법원의 칼 니컬스 판사에게 제출한 서류를 통해 이처럼 호소했다.

틱톡 측은 미국 정부가 미국 사용자의 틱톡 사용을 막는다면 "틱톡의 사용자 기반과 경쟁적 지위에 영구적이고 파괴적인 손해가 발생한다"고 주장했다.

연방정부는 23일까지 입장을 낼 것으로 예상되며, 관련 심리는 11월4일 열린다.

앞서 상무부는 11월12일부터 틱톡 거래를 금지한다면서, 틱톡 앱 기능을 위한 인터넷 호스팅 제공과 콘텐츠·기타 서비스 제공 등을 저지하겠다고 밝혔다. 미국 내 틱톡 전면 금지 조치로 해석된다.

지난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임명한 니컬스 판사는 이미 한 차례 틱톡의 손을 들어준 바 있다. 니컬스 판사는 지난달 예비적 금지명령을 통해 9월27일부터 미국 내 틱톡 신규 다운로드를 금지하는 행정명령에 제동을 걸었다.

한편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은 이날 폭스비즈니스 인터뷰에서 틱톡과 관련해 "2가지 선택지가 있다. 안전한 미국 기업이 되거나 문을 닫아야 한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 사용자 1억명을 거느린 틱톡이 사용자 데이터를 중국에 빼돌려 국가안보를 위협한다고 비난해왔다.

이에 따라 틱톡은 미국 사업부를 미국 기업에 넘기기로 했다. 이후 틱톡 모기업인 바이트댄스 및 미국 기업인 오라클·월마트가 미국에 본사를 둔 틱톡 글로벌을 설립한다는 발표가 나왔다.

하지만 지분율 등을 놓고 입장차가 나타나 협상은 다시 교착 상태에 빠졌다.

☞공감언론 뉴시스 south@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