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라임·옵티머스 사태

국민의힘, "라임·옵티머스 특검 도입해야"…시정연설은 참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8일 오전 의원총회 열고 특검법 도입 규탄 발언 이어나가

문재인 대통령 시정연설은 참석키로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국민의힘이 28일 의원총회를 열고 라임·옵티머스 특검 도입을 주장하는 규탄대회를 진행했다. 아울러 이날 예정된 문재인 대통령의 시정연설에는 일단 참석하는 것으로 결정됐다.

이데일리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8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8시 30분에 시작한 의원총회에서 “라임·옵티머스 사건은 특검을 하지 않으면 안될 사안이다. 더불어민주당은 권력형 비리가 아니라고 주장하지만, 그렇다면 특검을 거부할 이유가 없다”고 이같이 밝혔다.

이어 “증권 금융 합동수사단을 해체하고 자신들 입맛에 맞는 수사팀에 맡기고, 그 전에 윤석열 검찰총장을 배제하는 의도가 무엇이겠는가. 뻔하다”며 “부정과 비리가 나오게 되면 레임덕으로 가고, 내년 4월 서울·부산 시장선거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판단해서 의석 수 힘으로 거부하는 것이다”고 비판했다.

그는 “장내 투쟁이 가장 효과적이지만 민주당이 저런식으로 막무가내면 우리도 가용한 모든 수단을 동원할 수 밖에 없다”며 장외 투쟁을 시사하기도 했다.

뒤이어 검사 출신인 김웅 의원이 발언대에 섰다. 김 의원은 “본질적으로 상품이 될 수 없는 내용이 사모펀드 형식으로 공모로 팔린 게 라임·옵티머스 사태다”며 “이런 상품이 팔리는데도 금융 감독을 하는 금융감독원이나 금융위원회가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고 했다.

그는 “라임·옵티머스 관련 정치권, 여권, 청와대의 핵심 관계자 이름들이 나오고 있다. 이 사건에 대해 특검이 1번이 아니라 100번이라도 이뤄져서 피눈물 흘리는 국민들의 원한과 억울함을 풀어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뒤이어 나선 이영 의원 또한 “대국민 의혹을 해소하는 올바른 길은 특검 도입을 받아들이고 특검을 통해 중립적 수사로 사건의 전모를 밝히는 것이다”며 “이것만이 문재인 정부가 억울하다고 얘기하는 부분이 해소되는 유일한 방법이다. 진정 특검만이 답이다”고 거들었다.

이후 비공개로 진행된 의원총회에서 국민의힘은 오전 10시에 예정된 2021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에는 참석하는 방향으로 의견이 모아졌다. 전날 국민의힘은 문 대통령에게 전달한 10가지 공개질의에 대한 청와대 답변을 보고 시정연설 참석 여부를 결정하겠다면서 불참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에 최형두 원내대변인은 시정연설 끝까지 자리를 지킬 것이냐는 기자들 질문에 “중간 퇴장은 없다”고 말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