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차기 WTO 사무총장 선출

日, WTO 총장선거서 美의 유명희 지지에 "언급 삼가겠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선출 과정 계속…각국 대응, 발언에 대한 답변 삼가겠다"

뉴시스

[인천공항=뉴시스] 박진희 기자 =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차기 세계무역기구(WTO) 사무총장 선출을 위한 최종 라운드를 앞두고 유럽에서 막판 표심 다지기에 위해 지난 12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2터미널을 통해 출국하고 있다. pak7130@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김예진 기자 = 일본 정부는 미국이 세계무역기구(WTO) 사무총장 선거에서 한국의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을 지지한 데 대해 답변을 삼가겠다고 언급을 피했다.

29일 TV도쿄의 공식 유튜브 채널 생중계에 따르면 사카이 마나부(坂井?) 관방 부(副)장관은 이날 정례 기자회견에서 미국이 나이지리아 후보인 응고지 오콘조이웨알라 전 재무장관을 지지하지 않는다고 표명한 데 대한 일본 정부의 대응을 질문 받았다.

사카이 관방부장관은 "선출 과정이 아직 계속되고 있는 도중이다"며 "11월 9일 (WTO) 일반 이사회에서 다시 의논될 예정이다. 각국의 대응과 발언에 대한 답변은 삼가겠다"고 말했다.

일본은 오콘조이웨알라 전 재무장관을 지지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미국 무역대표부(USTR)는 28일(현지시간) 홈페이지 성명을 통해 "미국은 유 본부장을 차기 WTO 사무총장으로 지지한다"라고 공개적으로 선언했다.

사실상 현재 WTO 사무총장 선거는 유 본부장을 지지하는 미국 등과, 오콘조이웨알라 전 재무장관을 지지하는 유럽연합(EU), 일본 등의 구도가 됐다. 중국은 입장을 명확히 밝히지 않았으나, 사실상 오콘조이웨알라 전 재무장관을 지지하는 것이라고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분석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aci27@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