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차기 WTO 사무총장 선출

강경화-폼페이오, 유명희 거취 논의…"지속 협의하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최경민 기자] [the300]한반도 상황 안정적 관리 위해 긴밀 공조 지속

머니투데이

국을 방문 중인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현지시간으로 9일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오찬 회담을 가졌다고 외교부가 10일 밝혔다.(외교부 제공)©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9일(현지시각) 미국 워싱턴D.C.에서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 오찬을 겸한 회담을 가졌다.

10일 외교부에 따르면 양 장관은 WTO(세계무역기구) 사무총장 선출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그리고 "앞으로도 동 사안과 관련해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자"고 뜻을 모았다. 차기 WTO 사무총장 선호도 조사에서 열세를 보인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의 거취를 논했다는 의미다.

강 장관과 폼페이오 장관은 굳건한 한미동맹을 바탕으로 한미 관계의 발전과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진전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나가야 한다는 데에도 의견을 같이 했다.

한미 외교당국 각 급에서 소통과 협의를 계속해 나갈 방침이다. 한반도 문제와 관련해 현재 상황 평가를 공유한 양 장관은, 한반도 상황의 안정적 관리를 위해 한미 간 긴밀한 공조를 지속 유지해 나가기로 했다.

강 장관과 폼페이오 장관은 코로나19(COVID-19) 대유행으로 인한 제약에도 불구하고, 양국이 상호 국경 폐쇄 및 입국 제한 조치 없이 철저한 방역 체계를 유지하면서 여행객·기업인·유학생 교류뿐만 아니라 고위급 상호 방문 등 협력과 교류를 이어온 것을 평가했다.

외교부 관계자는 "코로나19 대유행이 초래한 글로벌 보건 및 경제 위기 극복을 포함하여 다양한 지역 및 글로벌 현안에 대해서도 폭넓게 의견을 교환했다"고 전했다.

최경민 기자 brown@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