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코로나19 빅데이터 분석
집 밖 문화생활, 집안으로 들어와
"비대면 콘텐츠 투자와 지원 필요"
코로나19 일상생활 관련 빅데이터 분석 결과(자료=문체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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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윤종성 기자]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로 집 밖에서 즐기던 문화생활이 집 안으로 들어온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문화체육관광부가 발표한 코로나19 일상생활 관련 빅데이터 분석 결과에 따르면 코로나19 전후로 비교할 때 ‘(문화 콘텐츠를) 보다’의 연관어 가운데 가장 높은 언급량 증가율을 보인 분야는 콘서트(45.9%)였다.
이어 드라마(45.1%), 독서(42.1%), 웹툰(38.6%), 클래식(27.1%), 게임(19.6%)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콘서트·피아노·클래식·노래 등 음악 분야와 관련한 연관어 증가세가 두드러졌다.
공연장에서 즐기던 콘서트와 클래식이 비대면 온라인 공연으로 바뀌면서 집 안에서 즐길 수 있게 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됐다.
콘서트의 주요 연관어로는 ‘방탄소년단’(BTS), ‘트와이스’와 함께 ‘소통’, ‘유튜브’가 나와 유튜브로 생중계하는 콘서트를 보면서 소통하는 것을 반영했다.
클래식 연관 핵심어로는 ‘조성진’ 외에 ‘무료’, ‘동영상’이 등장해 집 안에서 부담 없이 공연을 즐겼음을 시사했다.
드라마의 주요 연관어는 ‘집콕’, ‘넷플릭스’로,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를 통해 다시보기, 몰아보기를 한 경험담을 공유했다.
독서의 핵심 연관어는 ‘아이’, ‘엄마’, ‘독서모임’, ‘책스타그램’, ‘전자책’, ‘오디오북’ 등으로 조사됐다.
게임의 최상위 연관어는 ‘동숲’(동물의 숲)으로 코로나19 전 대비 언급량이 2611% 급증했다.
경쟁으로 긴장감을 높이는 다른 게임과 달리, 느리고 단순한 설정으로 지친 마음을 치유한다는 의견이 많았다.
문화 콘텐츠 소비 방식과 관련해서는 ‘생중계·실시간·채팅’ 언급량이 코로나19 이전 대비 각각 168%, 81%, 67% 급증해 실시간 소통에 대한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여행의 경향도 변화했다. ‘다니다’ 연관어 중 ‘차박’ 언급량은 코로나19 이전 대비 223% 증가했다.
등산, 캠핑, 글램핑 언급량도 각각 55%, 37%, 36% 증가하며 한적한 여행지에 대한 선호를 나타냈다.
이에 반해 산악회·케이블카 등 여럿이 함께하거나 밀집된 장소에 대한 언급은 각각 11%씩 감소했다.
자가용을 이용한 ‘근교 드라이브’ 언급량은 코로나19 이전 대비 99% 높아진 반면, 여럿이 이용하는 ‘기차’ 언급량은 10% 감소했다.
이번 조사는 국내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일(1월 20일) 전후로 약 1년간(2019년 7월∼2020년 8월) 국민 일상생활과 관련된 SNS와 커뮤니티 게시물 약 1400만 건의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다.
조현래 문체부 국민소통실장은 “공연 예술가와의 실시간 소통이나 가상현실(VR) 등 기술 활용에 높은 관심을 나타낸 것처럼 비대면 문화콘텐츠가 코로나19 시대에 일상을 즐기는 중요한 수단이 되고 있다”며 “다양한 비대면 콘텐츠에 대한 투자와 지원이 이뤄져야 할 때”라고 말했다.
코로나19 일상생활 관련 빅데이터 분석 결과(자료=문체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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