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코로나에 전세계 '히키코모리' 급증 우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오사카=AP/뉴시스]28일 오전 일본 오사카에서 초등학교 학생들이 등교하고 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전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예방을 위해 전국의 초·중·고교에 대해 오는 3월 2일부터 봄방학까지 일제히 휴교할 것을 요청했다. 2020.02.28.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김혜경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향으로 전 세계적으로 '히키코모리' 이른바 은둔형 외톨이가 급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26일 일본 요미우리신문은 코로나19 영향으로 집에서 게임을 하는 시간이 증가하고 생활패턴이 엉망이 되면서 등교거부를 하는 학생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들이 결국 은둔형 외톨이가 될 우려가 있다고 보도했다.

일본 사이타마(埼玉)현에서 학원강사로 일하는 A씨는 올 가을 한 중학교 2학년 남학생이 집에서 온라인 게임만 하다가 밤낮 생활패턴이 바뀌자 학교에 다니지 않게된 경우가 있다고 밝혔다.

이 학생은 집에서 부모와 별로 대화도 하지 않고 친구들을 만나고 싶어하지도 않는 상황이라고 A씨는 전했다. A씨는 "이 학원에 다니는 학생들도 생활패턴 혼란으로 학교를 그만두는 경우가 지난해보다 2배 이상 늘었다"며 우려했다.

일본교직원조합이 올해 9월까지 초·중·고교 등 약 1150개교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한 결과, 코로나19 긴급사태 선언 이후 등교거부나 학교에 와도 수업을 듣지 않고 보건실에만 있는 학생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학교가 20%, 중학교가 24%, 고등학교가 28%가 이 같은 학생이 "증가했다"라고 답했다.

정신과 의사이자 일본 및 유럽의 히키코모리 사례를 연구하고 있는 후루하시 타다아키(古橋忠晃) 나고야(名古屋)대 준교수는 이번 가을 영국의 심리학 전문 연구원과 공동으로 코로나19 영향으로 세계적으로 히키코모리가 급증할 가능성이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후루하시 교수는 "집에 있는 일이 많아지고 일상으로 돌아갈 기회를 놓쳐 집을 떠나지 못하게 되는 은둔형 외톨이 예비군이 앞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경고했다.

후루하시는 코로나19 이후 대학에서 은둔형 외톨이 학생 및 부모로부터의 상담이 급증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은둔형 외톨이가 되면, 사회에 대한 저항감이 생겨 심지어는 스마트폰에 의한 온라인 수업도 받을 수 없게 된다"며 "SNS 등으로 외부와 커뮤니케이션을 취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두는 것도 은둔형 외톨이에서 벗어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라고 조언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chkim@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