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정세균 "수도권 거리두기 2.5단계 안 올린 이유는···젊은층 타겟 '정밀방역'"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경향신문

29일 오후 서울정부청사에서 정세균 국무총리,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과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참석해 ‘코로나극복 긴급 기자 간담회’가 열리고 있는 가운데 정총리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수도권에 대해서 2단계초치를 유지하되 방역 조치를 강화하기로 했다. 김기남 기자 kknphoto@kyunghyang.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사회적 거리두기를 2.5단계로 올리지 않기로 한 이유를 두고 “단계 격상보다는 젊은 층이 주로 활동하는 다중이용시설 방역을 강화하는 정밀한 조치가 더 효과적이라는 대다수 전문가의 의견을 반영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 총리는 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확진자 수로만 보면 전국 2.5단계 격상 기준을 초과하는 수준이 맞지만, 단계 격상은 확진자 수만을 기준으로 하지 않는다. 60대 확진자 수와 중증 환자 병상 여력, 감염재생산 지수 등 여러 여건을 고려해 결정된다”고 밝혔다.

정부는 지난달 29일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를 2단계로 유지하되 젊은 층이 주로 이용하는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방역 조치를 강화하겠다고 발표했다. 최근 코로나19가 젊은 층을 중심으로 확산되는 것을 고려한 조치다. 비수도권은 1.5단계로 상향하되 일부 위험 지역은 2단계 상향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정 총리는 “현재 코로나 유행은 중환자 비율이 적은 청·장년층 중심으로 확산되는 양상”이라고 설명했다.

경제활동이 위축될 수 있다는 우려도 작용했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거리두기 효과 분석이나 평가 없이 단계만 격상하는 것은 이에 따른 엄청난 사회·경제적 피해를 간과하는 것”이라며 “중·소상인의 비중이 높은 우리나라의 경제 활동 특성상 실제 많은 서민이 큰 피해를 입는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그간 수도권 거리두기 단계를 5일 간격으로 2번 상향 조정한 만큼 그 효과는 금주부터 나타나기 시작한다”며 “금주의 감염확산 상황, 의료체계 여력, 거리두기 효과 등을 정밀하게 예의주시하고 있다. 필요 시 정부는 망설임 없이 신속하게 단계 조정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조해람 기자 lennon@kyunghyang.com

▶ 인터랙티브:자낳세에 묻다
▶ 경향신문 바로가기
▶ 경향신문 구독신청하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