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좁은 문' 들어선 문대통령…법무차관 채우고 '尹 징계' 뚜벅뚜벅

댓글 3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靑·與, 윤석열 징계 절차대로 진행 방침

문대통령 '공석' 법무차관 하루만에 내정

뉴스1

문재인 대통령. 2020.12.1/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현 기자,구교운 기자,최은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추미애 법무부장관으로부터 징계 청구를 당한 윤석열 검찰총장의 거취와 관련한 고심이 깊어지고 있는 분위기다.

법무부 감찰위원회와 법원이 잇따라 윤 총장의 손을 들어준 데다 윤 총장이 자진사퇴 가능성을 일축하고 있는 만큼 문 대통령으로선 윤 총장의 거취 문제를 정리할 수 있는 선택지가 법무부 검사징계위원회를 통하는 것으로 좁아졌기 때문이다.

청와대 안팎에선 적지 않은 정치적 부담에도 불구하고 문 대통령도 '좁은 문'으로 들어가는 길을 선택하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대체적이다.

2일 여권에 따르면, 여권 내부에선 전날(1일) 감찰위와 법원이 연달아 윤 총장의 손을 들어준 데 대한 당혹감이 상당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더불어민주당의 한 핵심 관계자는 이날 뉴스1과 통화에서 "설마 했는데 그런 결과가 나와서 내부적으로 상당히 당황한 측면이 있다"고 말했고, 또 다른 여권 관계자도 통화에서 "법원에서 그런 결정을 할 줄은 생각도 못했다"라고 말했다.

이 같은 당혹감 속에도 청와대 등 여권은 오는 4일로 연기된 법무부 검사징계위원회를 열어 윤 총장의 징계 여부를 '절차대로' 진행하겠다는 방침이다.

이 핵심 관계자는 이날 "이제는 징계위를 통해서 절차대로 윤 총장을 징계하는 수순으로 갈 수밖에 없지 않겠느냐"면서 "징계위 결과를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

이낙연 민주당 대표도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검찰개혁은 포기할 수도 타협할 수도 없는 절체절명의 과제다. 오랜 세월 여러 차례 좌절했지만 더는 좌절할 수 없는 국민의 열망"이라고 힘을 보탰다.

여권은 징계청구 사유 중 재판부 사찰 문제 등은 중차대한 비위 혐의인 만큼 징계위에서 해임 등 중징계가 결정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 경우 추 장관은 문 대통령에게 윤 총장에 대한 징계를 제청하고, 문 대통령이 이를 재가하는 게 여권이 기대하는 시나리오다.

그러나 이 같은 시나리오대로 갈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당장 윤 총장에 대한 징계를 심의할 징계위 구성 자체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추 장관을 대신해 징계위원장직을 맡을 것으로 예상됐던 고기영 전 법무부차관은 징계위 개최에 항의하면서 사표를 던져 지난 1일 수리됐고, 징계위 7명 중 검사들로 지명되는 징계위원 2명도 아직 확정되지 않은 상태다. 한때 징계위원 지명설이 돌았던 서울중앙지검 김욱준 1차장검사와, 최성필 2차장검사가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징계위가 구성돼 심의를 한다고 하더라도 여권에서 기대하는 면직과 해임 등 최고 수위의 징계 결정이 나올 수 있을지도 불투명하다.

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2일 법무부 차관에 이용구 변호사를 내정했다. 이 신임 차관은 20여년 법원에서 재직한 법관 출신으로, 2017년 8월 비검찰 출신으로는 최초로 법무부 법무실장에 임명돼 2년 8개월간 근무했다. 이 차관의 임기는 12월 3일부터 시작된다. (뉴스1 DB) 2020.12.2/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문 대통령은 공석이 된 법무차관에 판사 출신인 이용구 전 법무부 법무실장을 내정했다.

그간 주로 검찰 출신이 맡아 왔던 법무부 차관에 판사 출신이자 친정부 성향으로 분류되는 이 내정자를 기용한 것을 두고 정치권에선 문 대통령이 윤 총장에 대한 징계 의지를 확실하게 드러낸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징계 수위를 떠나 윤 총장에 대한 징계를 심의하는 징계위가 열려야 한다는 데엔 문 대통령도 공감한 게 아니냐는 판단에서다. 이 내정자가 판사 출신인 만큼 재판부 사찰 문제에 대해 강한 문제 의식을 느낄 수도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1월30일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윤 총장을 직접 거명하진 않았지만 "진통이 따르고 어려움을 겪더라도 개혁과 혁신으로 낡은 것과 과감히 결별하고 변화하려는 의지를 가질 때 새로운 미래가 열릴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는 사실상 윤 총장과 결별하겠다는 의사를 내비친 것으로 해석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절차가 투명하게 진행되도록 하기 위해 사고가 난 것을 채우는 것일 뿐, 징계 수위를 정해놓고 임명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선을 긋고 있다.

문 대통령이 윤 총장에 대한 중징계를 재가하게 될 경우 야당의 상당한 공세가 예상되는 데다 임기 보장을 약속했던 검찰총장을 내쳤다는 비판 여론에 직면할 수 있다.

더구나 여권이 바라는 대로 징계위의 최고수위 징계 결정 및 추 장관의 제청을 문 대통령이 재가한다더라도 윤 총장이 징계 결정에 대해 행정소송에 돌입하며 버틸 경우 사태는 장기화될 수 있다.

여권 일각에선 윤 총장 징계를 강행하는데 대한 비판 여론이 상당한 만큼 속도조절이나 방향선회를 해야 하는 게 아니냐는 의견도 나오지만, 소명기회 등 윤 총장의 여러 요구들을 다 수용하면서 징계 절차를 진행하되 속도조절이나 방향선회를 해선 안 된다는 여론이 더 강하다.
gayunlove@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