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유럽연합과 나토

EU "화이자 백신 승인 성급" 경고에 英 "모든 절차 따랐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1

화이자 코로나19 백신. © AFP=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한상희 기자 = 유럽연합(EU)이 영국의 화이자 코로나19 백신 승인에 대해 "너무 성급했다(hasty)"며 비판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EU는 오는 29일까지 백신 승인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2일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유럽의약청(EMA)과 EU 의원들은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의 정치적 쿠데타(a political coup)'라는 표현까지 쓰며 영국의 결정에 우려를 나타냈다.

EMA는 이날 화이자 백신 승인에 관한 질문에 "우리는 영국이 선택한 긴급승인 절차보다 더 많은 증거와 검사를 요구했기 때문에 (영국보다) 백신 승인 절차가 더 오래 걸리는 게 적절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EMA는 이어 "EU의 조건부 판매 허가가 코로나19 비상사태에 대응하는 데 가장 적절한 규제 메커니즘"이라며 "관련 절차에 따라 오는 29일까지 화이자 백신 승인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전했다.

EU 의원들은 거센 비판을 쏟아냈다. EU 의회 중도 우파 그룹 수장을 맡고 있는 피터 리제 EU 의원은 "이번 결정에는 문제가 있다"며 "EU 회원국들이 영국과 같은 방식으로 승인 과정을 반복하지 말 것을 권고한다. EMA의 철저한 검토가 성급한 긴급 판매 승인보다 낫다"고 비판했다.

사회주의 그룹의 티에모 울켄 EU 의원도 "백신을 가능한 빨리 시장에 내놓기 위한 글로벌 경쟁이 있다. 그러나 시간을 들여 품질과 효과, 안전성이 보장되고 EU 기준에 부합한지 확인하는 게 더 낫다고 믿는다"고 영국을 간접적으로 비판했다.

로이터는 "EU 규정에 따르면 화이자 백신은 EMA의 승인을 받아야 EU 내에서 백신을 배포할 수 있다. 영국은 연말 EU를 떠날 때까지 EU 규정을 따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같은 비판에 영국 의약품건강관리제품규제청(MHRA)은 "백신 승인을 위해 중복 시험과 사전검토(rolling reviews)를 사용했다"며 "승인 과정에서 어떤 절차도 배제한 적 없다"고 반발했다.
angela0204@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