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전두환과 노태우

'철거 논란' 전두환·노태우 동상 존치 … “사법적 잘못 적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청남대 대통령길은 폐지

세계일보

지난달 19일 충북 청주시 상당구 청남대 안에 세워진 전두환 전 대통령 동상의 목 부위가 파손돼 있는 모습. 청주=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철거 논란이 일었던 옛 대통령 별장 청남대의 전두환·노태우 전 대통령 동상이 사법적 잘못(죄목)을 추가로 적어 알리는 조건을 붙여 그대로 보존될 전망이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3일 충북도청에서 비대면 브리핑을 열고 “청남대 일부 전직 대통령 동상 철거 문제와 관련해 사법적 잘못을 적시해 존치하고 대통령길 명칭은 폐지하는 것으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어 “동상 철거와 존치 주장 모두 애국과 애향의 충정에서 비롯되었다. 논란을 조기에 매듭짓지 못해 송구하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5.18단체 등이 제시한 동상을 눕히거나 기울이는 것은 저작권 등의 문제가 있다”고 존치 이유를 덧붙였다.

청남대 6명의 전직 대통령이 산책한 대통령길에 대해서는 “청남대가 대통령 별장으로 사용하지 않으면서 앞으로 대통령길이 조성될 일이 없어 푯말을 없애는 수준에서 폐지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사법적 잘못을 적시할 동상 수 등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은 각계 전문가로 구성하는 자문위원회에서 결정하기로 했다.

청남대 세워진 전·노 전 대통령 동상 철거 논란은 지난 5월 충북 5.18민중항쟁기념사업위원회가 동상 철거를 충북도에 요구하면서 시작됐다.

법적 검토에 나선 충북도는 ‘전직 대통령 예우에 관한 법률’이 지방자치단체에서 설치한 청남대 전직 대통령 동상의 적용대상이 아니라는 유권해석을 받았다. 차선책으로 도 조례 제정을 추진했으나 이마저도 찬·반 여론이 대립하면서 조례안 폐지 수순을 밟았다.

세계일보

충북 청주시 상당구 문의면 소재 옛 대통령 별장인 청남대에 세워진 전두환 전 대통령의 동상. 청남대관리사업소 제공


인근 지역 주민들이 청남대 관광 활성화를 위해 존치를 강력히 요구하고 있는 상태다.

이번 결정에 5·18 학살주범 전두환·노태우 청남대 동상 철거 국민행동은 즉각 반발했다.

국민행동은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원칙도 없이 세워두고 교육자료로 삼겠다고 하는 것은 본질을 무시하고 진실을 외면한 채 그저 타협하겠다는 것”이라고 주장하고 “앞으로 동상이 있는 청남대 안 가기 운동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1983년 전두환 전 대통령의 지시로 청주시 상당구 문의면에 조성한 청남대는 역대 대통령의 별장을 쓰이다 2003년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이 충북도로 관리권을 넘기면서 민간에 개방됐다.

이후 충북도는 역대 대통령 동상과 사진, 역사 기록화 등을 전시하고 전두환·노태우·김영삼·김대중·노무현·이명박 전 대통령의 이름을 딴 6곳에 대통령길 푯말을 세웠다.

청주=윤교근 기자 segeyun@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