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7.09 (화)

이슈 신도시 이모저모

"당첨되면 6억 로또"…광교신도시 마지막 반값 아파트[부릿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최동수 기자, 김윤희 PD, 신선용 디자이너] [부릿지GO]경기도 수원 광교신도시 주상복합용지 C6블록



경기 남부 신흥부촌으로 떠오른 광교신도시 알짜 분양 단지인 C6 블록이 주목받는다. C6 블록은 경기도청 신청사가 들어서는 경기융합타운 내 위치해 있고 신분당선 광교중앙역 바로 앞이어서 광교 내에서도 핵심입지로 손꼽힌다.

머니투데이 건설부동산 전문유튜브채널 부릿지는 광교신도시 마지막 반값 아파트로 남은 C6블럭을 다녀왔다. 현장에서 입지적 장단점을 살펴보고 입주자모집공고 시기 등을 알아봤다.

스튜디오에서는 입주자모집공고가 뜨기 전 유의해야 할 사항, 분양가 수준을 살펴보고 가점 커트라인 등을 예상해봤다.

☞유튜브 채널 부릿지를 보시면 더 많은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머니투데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최동수 기자


안녕하세요. 부릿지입니다. 오늘은 경기도 수원시 광교신도시를 찾았습니다. 제 뒤쪽으로 공사현장 보이시죠. 경기융합타운 인데요. 높이 솟아 있는 건물은 경기도청 신청사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곳을 짐작하셨나요? 바로 광교신도시 마지막 로또분양, 마지막 반값 분양이라고 불리는 경기융합타운 내 주상복합용지 C6블록입니다.

머니투데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C6 블록은 경기도청 신청사 부지 바로 뒤쪽에 있습니다. 신분당선 광교중앙역 3번 출구 바로 앞인데요. 이곳에 전용 60㎡ 이상 전용 85㎡ 이하 면적으로 216가구 2개 동이 들어설 계획입니다.

입주자모집공고 뜨기만 기다리시는 분들 있을 텐데요. 지난해 말 시행사가 정원산업개발주식회사가 선정된 이후 올해 말에 입주자를 모집할 것으로 예상됐는데요. 올해 말은 조금 힘들 것 같습니다. 지금 어떤 절차를 밟고 있는지 취재해 봤는데요.

C6블록 뒤에 초등학교 부지가 있어서 환경영향평가를 받아야 하는데 현재 서류를 교육청(수원교육지원청)에 제출하는 단계입니다. 교육청에 물어보니까 아직 서류가 들어오지 않았다고 합니다. 서류를 받으면 검토하기 시작하는데요. 검토기간은 빠르면 1개월 늦으면 2~3개월까지 걸린다고 합니다.

환경영향평가가 끝나면 건축허가 승인이 떨어질 테고요. 그다음 분양가 승인을 받고 입주자모집공고를 띄웁니다. 아직 절차가 남아 내년 상반기쯤 분양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곳 입지적 장단점을 알아볼게요. 신분당선 광교중앙역이 바로 앞에 있죠. 지하철 타는 곳 위쪽으로는 바로 버스 환승센터가 있습니다. 서울 남부권에 직장이 있으신 분들은 생활권을 유지하기 좋은 곳입니다.

주변에 학교도 많고 주변에 C6블록 뒤에는 학교 부지도 계획돼 있습니다. 또 경기 융합타운에는 경기도청뿐만 아니라 경기도서관, 경기교육청 등 공공기관이 들어서고 타운 가운데 공원도 조성합니다.
머니투데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광교호수공원도 도보로 10분 정도면 갈 수 있고요. 갤러리아백화점, 롯데아울렛, 이마트 등도 가깝습니다.

분양가가 궁금하실 텐데요. 2000만원대 초반이 예상돼요. 전용 84㎡가 8억원 정도 예상이 되는데요. 주변시세 보다 얼마나 낮은지 보면 바로 옆 단지 광교자연앤힐스테이트 전용 84㎡가 13억8000만원에 실거래됐습니다. 전문가들이 5억 또는 6억원 정도 낮은 수준이라고 얘기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는 스튜디오로 넘어가서 입주자 모집공고문을 뜨기 전에 무엇을 준비해야 하고 청약가점커트라인이 얼마나 될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광교 C6블록은 투기과열지구,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돼 재당첨제한은 10년입니다. 전매제한은 분양가가 나와봐야 알 수 있는데요. 전매제한은 8~10년 예상됩니다.

거주의무기간은 내년 2월19일 이전에 입주자 모집공고가 뜨면 없습니다. 내년 2월19일 이후에 입주자모집공고가 나면 거주의무기간이 생깁니다. 분양가상한제를 적용한 민간택지는 2~3년, 공공택지는 3~5년 거주해야 합니다.

만약 거주 의무기간을 어기면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조사 등을 방해·기피한 자에게는 3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이점 잘 알고 계세요.

지역우선공급은 수원시 2년 이상 거주자 30%, 경기도 2년 이상 거주자 30%, 서울, 인천, 경기 2년미만 50%를 공급합니다.

예치금 조건도 알아두세요. 주택청약종합저축 기준 예치금은 입주자모집공고일까지 예있어야 합니다. 전용 85㎡ 이하일 때 서울 거주자는 300만원, 인천은 250만원, 경기도는 200만원 있으면 됩니다.

머니투데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다음 신혼특공에 대해서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자격요건은 혼인기간 7년 이내로 청약통장 가입후 6개월 이상이 돼야 합니다. 예치금 조건도 충족해야 합니다. 예비신혼부부는 청약이 불가능합니다. 소득기준(영상 확인해 주세요)도 있습니다.

신혼특공은 꼭 세대주가 아니어도 돼요. 예를 들면 남편이 세대주고 아내가 세대원이잖아요. 아내가 자격 요건만 되면 와이프 이름으로 신청할 수 있어요. 다만 특공 내 중복청약 안 되니까 이점 참고하고요.

신혼특공 지원 자격은 외벌이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 월평균 소득 120%(맞벌이 130% 이하)입니다. 이번에 그런데 분양가격이 6억원 초과9억원 이하일 것으로 예상돼 외벌이 130%(맞벌이 140%)이하까지도 지원이 가능합니다

머니투데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민간분양 신혼특공은 우선 소득 기준에 따라 우선공급, 일반공급으로 나눕니다. 우선공급은 도시근로자 가구 월평균 소득 외벌이 100%(맞벌이 120% 이하) 이하에 공급하는 물량이고요.

다음으로 생애최초 알아볼게요. 생애최초는 생애 최초로 주택을 사는 무주택세대구성원 중 세대주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청약 1순위 요건을 충족해야 하고요.

청약통장 가입기간 24개월 이상 이어야 해요. 현재 혼인(재혼 포함) 중이거나 미혼인 자녀(입양 포함해 혼인 중이 아닌 경우에는 동일한 주민등록표 등본에 올라 있는 자녀)가 있는사람 이어야 해요. 소득기준은 도시근로자 월평균 소득 130%이하 입니다.

머니투데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일반공급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우선 1순위가 되는지 살펴봐야겠죠. 청약예금, 청약부금, 청약저축,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해 2년이 넘어야 합니다. 예치금 조건도 충족해야 합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 통장은 당일까지 예치금, 청약저축 가입자는 모집공고 전일까지 청약예금으로 전환해야합니다. 청약예금을 가지고 계신분들은 큰 면적으로 변경을 해야 합니다. 또 과거 5년 이내 당첨된 자의 세대에 속하지 않아야 합니다.

세대주여야 하니까 미리 세대분리 및 세대주 전환 미리 해놓으세요. 세대분리는 주민센터에 가서 미리 가능 여부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입주자모집공고 당일까지 세대주 변경이 가능합니다.

일반공급 전용 84㎡ 이하는 투기과열지구이기 때문에 무조건 가점으로 100% 뽑습니다. 청약홈에서 점수 확인해 보세요. 광교 C6블록은 60점대 후반~70점대 초반에서 커트라인 나올 가능성이 큽니다.

요즘 내집 마련 하는데 고민이 많으실 겁니다. 과천지식정보타운부터 시작해 최근에 청약에 도전하신분들 많으실 텐데요.

머니투데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높은 경쟁률을 보고 좌절하신 분들도 많으실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에 감일푸르지오 마크베르에 당첨되신 구독자분이 연락이 왔는데요. 오랫동안 도전하시다 이번에 당첨 되셨다고 합니다. 좋은 입지 아파트는 당첨 확률은 낮지만 그래도 꾸준히 도전해 볼만한 것 같습니다. 다음에도 새로운 분양소식 들고 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출연 최동수 기자

촬영 최동수 기자, 김윤희PD

편집 김윤희 PD

디자인 신선용 디자이너

최동수 기자 firefly@mt.co.kr, 김윤희 PD realkim14@mt.co.kr, 신선용 디자이너 sy0531@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