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9 (월)

이슈 2020 미국 대선

美 공화 상원의원 "대선결과 의회 인증 앞서 이의제기할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대선 패배에 불복 중인 가운데 선거인단 투표 결과에 이의를 제기하겠다는 첫 상원의원이 나왔다.

현지시간 30일 공화당 조시 하울리(미주리) 상원의원은 이날 성명을 발표해 선거인단 투표를 인증하는 내달 6일 상, 하원 합동회의 때 이의를 제기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일부 주, 특히 펜실베이니아가 그들의 주 선거법을 따르지 않았다는 사실을 제기하지 않고서는 1월 6일 선거인단 투표 결과를 인증하기 위해 투표할 수 없다"고 말했다.

또 "페이스북과 트위터를 포함한 거대 기업들이 조 바이든을 지지하기 위해 이번 선거에 개입하려는 전례 없는 노력을 한 것을 지적하지 않고서는 인증 투표를 할 수 없다"고 했다.

이어 "의회는 유권자 사기 의혹을 조사하고 선거의 무결성을 보장하기 위한 조처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간접투표로 진행된 대선에서 패했고, 이 결과를 반영해 이뤄진 형식적 절차인 주변 선거인단 투표도 끝나 의회 인증만 남아있다.

의회는 내년 1월 6일 상·하원 합동회의에서 선거인단 투표 결과를 인증하고 당선인을 발표한다.

합동회의에선 선거인단 투표에 이의를 제기할 수 있다.

상원과 하원에서 각각 1명 이상이 특정 주의 선거인단 투표에 이의를 제기할 경우 각자 2시간 한도에서 토론한 뒤 표결해 양원 모두 문제가 있다고 결론 내면 그 선거인단은 집계에서 빠진다.

다만 상, 하원 중 한쪽이라도 부결하면 인정되지 않는다.

워싱턴포스트(WP)는 모 브룩스(앨리배마) 하원의원 등 일부 공화당 하원의원도 경합주 선거 결과에 이의를 제기하겠다고 공언했다고 전했다.

앨리배마주의 토미 터버빌 상원의원 당선인도 동참을 고려 중이다.

WP는 하울리의 발표에 대해 "트럼프 지지자와 공화당 일부 지지자의 관심을 끌게 될 것"이라면서도 다른 공화당원들은 이 시도가 실패할 것이며 유권자의 의사를 거스르는 것처럼 보이는 건 정치적으로 해롭다고 말한다고 전했다.

공화당의 미치 매코널 상원 원내대표는 이의 제기 의사를 표명한 하원의원들에 동조하지 말 것을 상원의원들에게 촉구해왔다고 CNN방송은 보도했다. / 송지욱 기자

송지욱 기자(jiuksong@chosun.com)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뉴스제보 : 이메일(tvchosun@chosun.com), 카카오톡(tv조선제보), 전화(1661-0190)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