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2020 미국 대선

전직 美국방수장들, 軍향해 "트럼프 대선불복에 관여말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사진=AFP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이준기 기자] 미국 전직 국방부 장관들이 군부 핵심을 향해 도널드 트럼프(사진 오른쪽) 대통령의 대선 불복 행보에 관여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자칫 윗선의 잘못된 판단으로 후배들이 불이익을 당할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이들은 민주당·공화당이라는 출신성분을 초월해 초당적인 목소리를 냈다는 점에서 의미가 적잖다는 분석이다.

현재 생존 중인 10명의 전직 국방장관 전원은 3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에 공동기고문을 내고 “미국의 선거와 평화적 권력 이양은 우리 민주주의의 중요 특징이며, 올해도 예외가 되어서는 안 된다”며 이렇게 밝혔다. 그러면서 “선거는 이미 끝났고 재검표와 검증도 진행됐으며, 주지사들이 결과를 인증하고 선거인단 투표도 이뤄졌다”며 “투표 결과에 의문을 제기할 시간은 이미 지났다. 헌법에 규정된 대로 선거인단 투표의 공식 집계 시간이 왔다”고 강조했다.

이들 전직 장관은 크리스토퍼 밀러 현 국방장관 대행을 향해 조 바이든(왼쪽) 차기 행정부로의 정권이양을 돕는 한편 트럼프 대통령의 대선 불복 과정에서 역할을 하지 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미군을 선거 불복에 관여시키는 것은 위험하고 탈법적이며 비헌법적 영역으로 끌고 들어갈 것”이라며 “그런 일을 지시하거나 수행하는 군인이나 군무원은 형사 처벌을 포함해 책임을 지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실제로 밀러 국방장관 대행은 지난달 18일 연말 연휴 등을 이유로 뜬금없이 지난 1일까지 바이든 인수위원회 측과의 회의 중단을 선언해 바이든 측의 거센 반발을 산 바 있다. 바이든 측으로선 국방부가 주요 외교·안보 정보에 대해 접근을 제한하고 있다는 오해를 살만한 행동이라고 미 언론들은 진단했었다. 특히 트럼프 행정부 초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보좌관을 지낸 마이클 플린이 ‘계엄령’을 언급하는 등 심상찮은 트럼프 막후세력 움직임도 염두에 둔 것으로 풀이된다.

이날 기고문에는 조지 H.W. 부시(아버지 부시) 행정부 시절 국방장관을, 조지 W. 부시(아들 부시) 행정부에서 부통령을 각각 지낸 딕 체니, 11·3 대선 직후 트럼프 대통령과의 불화로 경질된 마크 에스퍼, 트럼프 행정부 초대 국방장관을 지내다 견해차 끝에 사임한 제임스 매티스 등이 이름을 올렸다. CNN방송 등에 따르면 이날 기고문은 체니 전 부통령의 제안으로 이뤄졌다고 한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